[현대문학강독] 이태준의 소설 해방전후를 통해 보여지는 시대상과 그에따른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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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태준: 자기비판과 방향 전환

2. 「해방전후」작품분석 (;인물 중심으로)

3. 「해방전후」작품분석에서 나의 생각

Ⅲ 결론
본문내용
1. 이태준: 자기비판과 방향 전환
1945년 8월 15일부터 약 3년간 이 시기를 일컫는 명칭은 논자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나타난다. 그 중 가장 일반 적으로 통용되는 명칭이 ‘해방공간’이며, 해방기, 광복기, 해방정국, 해방전후, 미군정기, 민족해방투쟁기, 평화적 민주 건설시기 등의 용어가 선택적으로 쓰이고 있다. 이런 용어의 난립 현상은 당신의 혼란한 정국고아 이 시기의 역사적 의미의 복잡성을 그대로 반영한 것으로 보이거니와, 각각의 용어가 나름대로의 합리적 근거와 함께 자체적 모순을 공유하고 있다.
에 걸친 기간은 우리 근대사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정치적 성향이 강한 시기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신 우리 민족이 해결해야 할 가장 긴급한 과제가 자주적 민족 독립국가의 건설, 철저한 토지개혁을 중심으로 한 반봉건적 제관계의 타파, 식민지적 통치기구의 해체 등 이른바 반제·반봉건의 과제라는 정치적 성격을 띨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당연한 일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새로운 역사를 지향하는 민족 전체의 이념과 지표가 미처 합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백가쟁명식으로 표출된 사상·이념 혹은 구호는 당시의 정세와 사회적 분위기를 더욱 혼미한 상태로 몰아넣기에 충분했다. 이와 같은 국민적 분열과 사회적 혼란이 구체적 형태로 드러나기도 전에 정치적·이념적 성격이 강한 단체를 결성한 <조선문학건설본부> (이하 <문건>으로 줄임)의 현실대응력은 자못 놀라운 바기 있다. 임화·김남천·이원조 등 과거 KAPF의 소장 맹원들은 일제하 대표적인 친일 어용단체였던 <조선문인보국회> 자리에 <문건>의 간판을 내걸면서 앞으로 전개된 상황변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자리를 선점하고 나섰던 것이다. <문건>은 곧이어 <조선문화거설중앙협의회> (이하 <문협>으로 줄임)로 명칭을 바꾸면서 일제하 순수문학 진영의 대표격이었던 이태준을 포섭한다. 이 부분에 대한 이태준의 회고는 「해방전후」에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참고문헌
<꼭 읽어야 할 소설>, 김혜니·김은자·송선령, 타임기획
<이태준 소설 연구>, 장영우, 태학사
<이태준과 한국 근대소설의 성격>, 박헌호, 소명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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