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심청가의 이해와 이를통한 판소리의 이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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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의 전반적 이해
2. 판소리의 기원과 발생
3. 공연형태
4. 판소리와 주변 양식
5. 판소리의 음악적 측면
6. 판소리 사설과 신재효


심청가

1. 심청가의 전승계보
2. 전체 줄거리
3. 근원 설화 (根源說話)
4. 심청가 이해하기
5. 심청가의 희극성
6. 심청가의 종교적 배경
7. 심청전의 주제 및 감상
본문내용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인의 노래나 연기를 듣고 보는데 그치지 않고 관중에게도 그때그때 창에 호응할수 있도록 판이 개방되어 있다는 데서 그 까닭을 찾을수 있다. 판에서 노래가 익어가고 창자에게서 고도의 기교가 터져나올 때나 줄거리가 기막힌 대목에 이르면 너나 할 것 없이 관중들은 추임새를 넣으며 그 판에 끼어들길 주저하지 않았다. 물론 흥을 못이겨 어깨춤을 추며 창자와 더불어 그 공간의 열기를 직접 체험하는 관중도 많았다.

판소리는 공연예술로 이렇듯이 창자와 관중 그리고 고수가 혼연일체가 한공간에서 공동체의식을 갖고 보고 즐길 수 있도록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기본적 노래의 주역은 창자이고 청중과 고수는 감상자에 속하지만 분위기가 고조되어 가면서 고수의 북장단과 추임새 그리고 청중의 추임새까지 가세하여 고단한 창자에 힘과 흥을 불어 넣어준다. 이리되면 감상자에 보답하듯 창자는 더욱 신바람이 나서 활기찬 몸짓으로 노래를 이어나가게된다. 이렇게 주고 받으면서 생기는 흥과 열기는 마침내 창자와 고수 그리고 감상자간에 너와 내가 따로 없는 우리 의식으로 이끌어다 준다.이점은 판소리가 창자 한 사람에서 시작되고 그에서 끝나는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공동체적 의식을 중심에 둔 아주 개방적인 구조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songkw.com.ne.kr/go2/10-10-28.htm - 효녀지은 설화
http://songkw.com.ne.kr/go2/10-10-1.htm - 거타지설화
http://www.dongchosori.co.kr/pansori/pansori.htm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min-yo-pan-so-ri/sim-cheong-ga.htm
http://www.withkr.co.kr/index5/data/500-1.htm
엔사이버두산대백과사전
http://www.seelotus.com/frame_g.htm - 문학 교육 사이트
http://www.dongchosori.co.kr/data/data.htm - 오정숙 선생님의 판소리 자료실
http://www.withkr.co.kr/index5/data/500-3.htm - 판소리 자료
판소리이야기 - 최동현
판소리와 한국문화 - 정병헌
판소리음악의 연구 - 전통예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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