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세문학사] 청나라 말기의 시대의 견책소설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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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譴責小說의 앞선 諷刺小說 - [儒林外史)]

2. 譴責小說 발생의 이론적 배경

3. 譴責小說의 흥성

4. 譴責小說의 특징

5. 4대 譴責小說에 대한 연구

6. 譴責小說이 후대에 끼친 영향


Ⅲ. 結 論
본문내용
1. 譴責小說의 앞선 諷刺小說 - [儒林外史)]

1) 諷刺小說의 시작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소설에 기탁한 것은 진당시기에 이미 있었으나, 명대에 이르러 성행하였다. 특히 인정소설에서 더욱 그러한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유의 소설들은 대개 어느 한 사람을 설정해 놓고 그의 형평없는 모습을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훌륭한 선비와 대비시켜 그 재화(才華)를 드러나게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적이지 못한 모습이 나타나곤 하였다. 비교적 뛰어난 작품은 묘사 역시 때로 뛰어난 점이 있고,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 역시 칼날보다 더 예리한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서유보(西遊補)] 외에는 언제나 한 사람 혹은 한 집안에 집중되어 있기에, 개인적으로 원한을 품고 비방을 한 것이지, 세상사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이러한 소설은 오경재(吳敬梓)의 [유림외사(儒林外史)]가 나오고 나서야, 공정성을 견지하면서 당시의 폐단을 지적하게 되었으니, 특히 당시 사대부 계층을 풍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 문장은 또한 개탄하는 가운데 해학이 있고, 완곡하면서도 풍자가 많이 담겨 있다. 이에 풍자지서(諷刺之書)라 부를 만한 것이 나왔다고 볼 수 있는 작품이 바로 [유림외사(儒林外史)]이다.

2) 儒林外史
ㄱ) 작자소개
오경재(吳敬梓)는 자가 민헌(敏軒)이고, 안후이성[安徽省] 취안자오현[全椒縣] 출생이다. 어려서부터 재기발랄하여 기억하고 암송하는데 뛰어났고, 조금 더커서는 관학의 제자원(弟子員)이 되었다. 특히 [문선(文選)]에 정통하였고, 시부는 붓을 들기만 하면 곧 글이 이루어질 정도라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23세 때 수재(秀才)에 합격하였으나, 벼슬을 하지 않고 가업에도 힘쓰지 않았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루쉰 저/조관희 역 , 《중국소설사》,소명출판사, 2004
김진곤, 《四大 譴責小說에 대한 硏究》,서울大學院 , 1989
구양근, 《淸末 譴責小說의 外的背景 硏究》,韓國外大學校, 1987
박봉순, <견책소설-중국 고대소설 예술에 대한 계승과 혁신>, 《중국학논총》 제21집, 2006
김영구, 《중국문학사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8
위행복, 《세계의 고전을 읽는다 1》, 휴머니스트, 2007
김병수, 《중국역사와 문학 下》, 학문사, 2007
朴捧淳 《4대 견책소설 창작동기》
李伯元, 《官場現形記》, 北京: 人民文學出版社, 1995
吳 人, 《二十年目睹之怪現狀》, 北京: 人民文學出版社, 1998
劉 鶚,, 《老殘游記》, 北京: 人民文學出版社, 1994
曾 朴, 《孼海花》, 上海: 上海古籍出版社, 1996


* 참고사이트

http://blog.naver.com/dy95plan/40033173624
naver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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