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세대별 트렌드 패션을 통해 본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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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

-Chapter1-

-Chapter2-

-Chapter3-

-EpiloGue-

본문내용
◆패션은 한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문화의 표출이며, 시대의 거울이다.◆
위의 정리된 개념들을 가지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이 명제에 타당성을 부여하고자 한다.
시대별 유행패션과 당시 사회적 상황의 대치를 용이하게 하기위해 임의로 10년단위로 구분하여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나 시대의 10년단위 구분이 곧 세대의 구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알아두자.

-60년대-
먼저 60년대 초의 의복으로서 재건복과 신생활복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복장은 혁명정부의 주도 아래 건전문화 풍토를 조성하는 분위기에서 의식개혁의 수단으로 권장되었다. 이 당시 정부는 허례허식 추방운동을 펼치고 간소화된 복장착용을 규정하는 가정의례준칙을 제정함으로써 경제발전의 목적을 띠고 위의 복장들을 권장하였다. 그리고 60년대 중반에는 월남파병으로 월남치마라고 불리는 롱스커트가 일반 여성들에게 크게 유행되어 때와 장소의 구분없이 무조건 입는 현상이 나타났다. 그 당시 월남전을 참가한 한국에서 볼 수 있던 문화의 표출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60년대 말부터 70년대까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는 미니스커트가 폭발적 유행을 하였다. 70년대 초에는 무릎 위 20cm정도 길이의 마이크로미니 라고 까지 불리는 스커트가 유행하는 등 큰 붐을 이루었었다. 이러한 스커트 길이의 혁신적인 변화는 한국 사회구조의 변혁에 따르는 하나의 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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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민속대관 9, 서울특별시,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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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주부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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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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