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당나라의 과거제도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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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과거제도의 비교
1. 위진남북조시대와 구품중정제
2. 수ㆍ당의 과거제
3. 송대의 과거제도
4. 고려의 과거제도
Ⅲ 수재과
Ⅳ 명경과
1. 이부시와 예부시의 성격
2. 명경과와 『오경정의』
3. 관료선발제도에서 명경과의 지위
4. 명경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
Ⅴ 진사과
1. 진사과에서만 보이는 특징
2. 진사과 출신자들의 집단성
3. 상호유대 관계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中國을 제외하고는 세계에서 이처럼 古代文化를 수천 년간 中斷없이 계속 지속 지켜 온 나라도 없을 것이며, 또한 二千年이라는 긴 역사 동안 대체로 안정되게 광범위한 영역을 통일 형태로 유지하여 온 나라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中國 古代 특유의 文官 政治, 다시말하자면 科擧制度가 중국의 단절 없는 역사를 만들었을 것이다. 이런 中國의 科擧制度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러한 科擧制度의 형성 과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科擧制度는 漢나라 때의 武帝때 제도화된 推薦制인 鄕擧理選制가 賢良과 孝廉의 德目을 갖춘 地方의 人才를 선발하여 中央의 官吏로 薦擧하였던 것을 魏晋南北朝 시대에 다시 지방의 중정관이 인재를 추천하여 鄕品을 정한 다음 鄕品에 따라 중앙에서 관품을 제수하고 관리로 임명하는 구품중제라 불리는 추천제가 실시되었다. 그 이후 隋에 들어와서 드디어 시험제가 주를 이루어서 선거제가 실시되어 즉 지방에서 추천된 인재(貢士)를 대상으로 수도에서 과목에 따라 시험을 통해 관리를 선발하였다. 이후 이는 당에서 더욱 정비되어 1차로 지방의 인재를 중앙의 禮部에서 관리후보 자격시험을 보고 2차로 이부에서 鄕貢 합격자를 대상으로 관리 임용 면접시험을 통해 관리 선발을 하였다. 이렇게 科擧제의 모습을 당에서 정비하면서 科擧제는 청까지 실시되었다. 그러나 이때에도 아직까지 면접에서 身ㆍ言ㆍ 書ㆍ判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서 문벌귀족에서 유리했었다. 그리하여 宋代에서 와서 지방 鄕試를 거쳐 2차로 중앙에서 禮部에서 省試를 치르고 난후 省試合格者를 대상으로 황제가 전시를 통해 석차를 결정함으로써 中國의 관료제 성격을 강화하며 동시에 황제 지배 체제를 강화하였다.
中國文化의 成立에 커다란 影響을 주었던 많은 人物들 중에는 科擧를 통하지 않은 인물이 무척 적었다. 만약 한 민족이나 한 사회의 문화를 代表하는 階層을 知識人이라고 한다면, 中國의 역대 지식인들의 面貌와 정신은 모두 科擧制度로 인해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科擧制度가 中國문화라는 土壤 속에서 생겨나 中國문화를 재창조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科擧制는 隨ㆍ唐時代, 魏晋南北朝時代, 宋代를 전후하여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되고 사회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면 여기서 우리는 中國에서 형성된 科擧制의 발전과정을 대략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과거제도가 실시되었는데 그 도입된 시기는 高麗時期이다. 그러므로 唐ㆍ魏晋ㆍ宋代ㆍ高麗시대의 科擧制度를 살펴보고 당시에 실시되던 과거제도의 특성에 대하여 나름대로 비교하여 보고 특히 실질적 과거의 시작인 唐시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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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採湜,『동양사개론』,삼영사,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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