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세계문화유산] 유럽 문화 관광의 생산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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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요약)

Introduction (도입)

Commodification & Tourism Consumption (상업화와 관광소비)

Culture and heritage (문화와 유산)

Heritage and Postmodern Tourism Consumption (유물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광 소비)

Heritage and "Real" Cultural Capital (문화유산과 "진정한" 문화 수도)

EUROPEAN CULTURAL TOURISM (유럽 문화 여행)

Cultural and Heritage Tourism Consumption (문화와 유산관광소비)

The Production of Heritage Attractions (유산매력의 창출)

Conclusions (결론)
본문내용
Commodification & Tourism Consumption (상업화와 관광소비)

Watson과 Kopachevsky는 “현대관광은 현 상황에서의 상업화과정과 소비문화를 통해서 가장 이해되기 쉽다”라고 주장하였다. 사실상 최근 자연관광을 둘러싸고 있는 주장은 관광객의 소비와 상품에 집중되어있다. 예를 들면 Boorstin은 “진짜경험”이 얕은 “허위경험(가짜경험)”으로 변형되는 예로써 집단관광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비어있는 관광 상품은 관광객에게 다음과 같은 것을 제공한다.

상대적으로 최근의 관광명소는 단순함과 순수함에 있다. 그것은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소유자 혹은 자연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예상한대로‘끌림’(끌리는 사람들 혹은 특별히 재밌게 하고 즐거움을 표출하는 것)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한 것은 1862년부터이다. 그것은 새로운 종류이다: 거의 대부분 자연문화의 형태로써는 줄어들었다. 전 세계에 걸쳐 지금 우리는“attraction"이라는 게 내부주민(현지인)에게는 큰 의미가 없지만 관광 상품으로써는 팔기에 알맞다.

Boorstin과는 대조적으로 MacCannell은 관광명소가 관광객에 의해 소비된 것으로써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건설된(설정된) 전통과 사람들 자신이 전통을 창조할 힘을 부정하였다. 그 중 가장 강력한 현대전통 중 한 가지는 (문화적 경험의 핵심으로써 매력적인 활동을 가지고 있는) “의미 있는 관광은 오히려 앞의 지역(명소)에서 생산중심의 과정을 통해서라기보다 소비를 통하여 창조되는 것이다”라는 주장이다. 신빙성과 의미의 접근은 MacCannell에 의해 상업화라는 장애물을 만난다고 묘사되어있다. 그러나 Watson과 Kopachevsky는 MacCannelldp에 의해 표현된 관광소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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