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영화산업과 한국영화의 중국진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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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최근의 중국 시장 현황
3. 중국 개봉 한국 영화에 대한 인식
4. 한국 영화업계 중국 진출 현황
5. 결론
본문내용
수입 영화 현황

2006년에는 전반적인 영화시장의 규모 확대에 따라 수입 영화의 실적 역시 총 11억 8,000
만 위안으로 역대 최고의 흥행 수입을 올렸다. 2006년 12월 12일 기준 통계에 따르면
2006년 한 해 분장제 형식으로 수입된 외국영화 20편의 흥행 성적은 약 7억 8,000만 위안으로 전년도에 비해 25%의 성장세를 보인다. 그 중 <다빈치 코드>와 <킹콩>이 각각 1억 500만 위안과 1억 300만 위안의 흥행 수입을 거두며 박스오피스 1, 2위를 차지했다.
2006년 수입된 20편의 영화 중 18편이 할리우드의 유명 영화사에서 수입된 것들인데, 파라
마운트는 1억 7,800만 위안의 흥행 수입을 거둠으로써 가장 큰 영향력을 자랑하였다. 워너
브라더스와 콜럼비아가 각각 1억 5,400만 위안과 1억 4,800만 위안의 흥행 수입으로 파라
마운트의 뒤를 잇고 있다.
주목할 점은 박스오피스 TOP 10 영화 중 9편이 할리우드영화이며, 10위를 차지한
<트랜스포터 엑스트림> 한 편만이 프랑스영화라는 점이다. 또한 중국 정부가 매단제(買斷制) 형식을 통한 영화시장의 다원화를 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다수의 수입은 분장제에 의존하고 있다.2) 매단제는 <트랜스포터 엑스트림>을 비롯한 비 미국 권 영화 등 주로 투자 비용과 광고 및 배급 비용이 낮은 대신 시장에서의 리스크가 작은 영화에 주로 이용된다. 이러한 방식은 중국 본토 영화의 보호를 위한 갖가지 제재로부터 자유롭고3), 설 연휴, 노동절 연휴(5월 1일~7일), 여름방학, 국경절 연휴(10월 1일~7일), 연말 시즌 등 5대 황금시즌을 제외한 한가한 시즌의 상영을 노려 경쟁을 피해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향후 수입영화의 주요한 한 형식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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