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주류 소비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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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국내 주류산업의 변화
② 국내 주류소비시장 동향
2-1. 국내 맥주시장 동향
2-2. 국내 소주시장 동향
2-3. 국내 위스키 시장동향

Ⅲ. 결 론
본문내용
② 국내 주류소비시장 동향

1990년대 이후 국내 주류소비 동향은 맥주와 소주 그리고 위스키
시장에 지분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가속화되기 시작
한 국내 빅3(진로, 두산, 하이트)의 종합주류회사의 구축은 변화하는
외부환경과 함께 시장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다.
주류산업내의 인수와 합병을 통한 종합주류회사로의 체제개편은
중소주류사의 어려움을 가증시키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제품과 품질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켰다.



▶맥주시장은 꾸준히 대중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대표적인 대중주
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국내 맥주시장은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
라도 0B맥주와 크라운맥주의 양대 구조로 형성되어져 있었다.



▶ 1995년에 접어들면서 각 3사는 경쟁사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방어
하기 위해 멀티브랜드 및 런칭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새로운 개념의 하이트맥주는 시장점유율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 확대를 통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들을 선보이며 OB맥주의 독주체제에 제동을 걸기 시작하였다.
하이트는 1999년말대비 맥주시장 점유율을 4~5% 상승 53%까지
끌어올린 반면 OB맥주는 51%대였던 시장점유율이 다소 낮아졌다.

▶ 2004년 기준 소주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에서 진로(55.5%), 두산
(5.4%), 보해(6.0%), 금복주(9.9%), 대선(8.4%), 무학(8.1%), 하이트
(1.7%), 선양(2.9%), 한라산(1.3), 충북(0.8%)을 나타냈다.
위와 같이 진로가 소주시장의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소주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2006년도 소주시장의 주력 알코올 도수인 21도가 20도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소주업계의 저도주 제품경쟁은 당분
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동훈,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주류소비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서현수, “한국의 주류정책에 관한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3
한국경제, “술시장 대격돌 위스키시장 : “소비자를 잡아라”,
2001년 10월 26일자.
오리콤, Creative Works “총칼없는 전쟁”, 1996 6월호.
식품저널. “식품시장전망 : 주류 동향과 전망” 2001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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