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주류 소비시장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① 국내 주류산업의 변화
② 국내 주류소비시장 동향
2-1. 국내 맥주시장 동향
2-2. 국내 소주시장 동향
2-3. 국내 위스키 시장동향
Ⅲ. 결 론
- 본문내용
-
② 국내 주류소비시장 동향
1990년대 이후 국내 주류소비 동향은 맥주와 소주 그리고 위스키
시장에 지분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가속화되기 시작
한 국내 빅3(진로, 두산, 하이트)의 종합주류회사의 구축은 변화하는
외부환경과 함께 시장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다.
주류산업내의 인수와 합병을 통한 종합주류회사로의 체제개편은
중소주류사의 어려움을 가증시키고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제품과 품질개발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확대시켰다.
▶맥주시장은 꾸준히 대중의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대표적인 대중주
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국내 맥주시장은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
라도 0B맥주와 크라운맥주의 양대 구조로 형성되어져 있었다.
▶ 1995년에 접어들면서 각 3사는 경쟁사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방어
하기 위해 멀티브랜드 및 런칭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새로운 개념의 하이트맥주는 시장점유율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 확대를 통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들을 선보이며 OB맥주의 독주체제에 제동을 걸기 시작하였다.
하이트는 1999년말대비 맥주시장 점유율을 4~5% 상승 53%까지
끌어올린 반면 OB맥주는 51%대였던 시장점유율이 다소 낮아졌다.
▶ 2004년 기준 소주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에서 진로(55.5%), 두산
(5.4%), 보해(6.0%), 금복주(9.9%), 대선(8.4%), 무학(8.1%), 하이트
(1.7%), 선양(2.9%), 한라산(1.3), 충북(0.8%)을 나타냈다.
위와 같이 진로가 소주시장의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소주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2006년도 소주시장의 주력 알코올 도수인 21도가 20도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소주업계의 저도주 제품경쟁은 당분
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참고문헌
-
▶한동훈,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주류소비에 관한 소비자 행동
연구” 서강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3
서현수, “한국의 주류정책에 관한연구”,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2003
한국경제, “술시장 대격돌 위스키시장 : “소비자를 잡아라”,
2001년 10월 26일자.
오리콤, Creative Works “총칼없는 전쟁”, 1996 6월호.
식품저널. “식품시장전망 : 주류 동향과 전망” 2001년 12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