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류산업분석(소비문화환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06년 술 소비 동향
2. 주류시장 변화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
3. 주류시장과 관련된 소비문화환경
① '맛으로 즐긴다' 달라진 음주문화
② 주류시장의 프리미엄시장 형성
③ 주류시장의 well-being 바람
4. 국내 소주시장과 관련된 소비문화 환경
-국내 주류시장의 규모와 현황
① 소비자의 '고급화'
② 소비자의 'well-being' 문화
③ 소비자의 개성화와 차별화
- 본문내용
-
☞탁주(막걸리)의 경우 외래주의 소비가 급증함에 따
라 애주가들로부터 푸대접을 받았으나'02년129천㎘,
'03년141천㎘,'04년162천㎘,'05년 166천㎘,'06년
169천㎘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탁주 소비량 증가 이유:
막걸리 원료가 백미로 바뀌면서 술의 질이 높아짐,
복고문화 유행, 체인점 활성화 등에 기인
약주제조사들은 전통누룩제조법을 계승하여 현대
인의 입맛에 맞도록 개선작업을 끊임없이 추진하여
'03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04년 48천
㎘,'05년 45천㎘,'06년 43천㎘의 소비량 기록하면
서 약주소비계층의 이탈을 가져옴.
*약주소비계층의 이탈 이유:
06년 연초부터 불기 시작한 소주의 저도주화,
수입와인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
약주 고유의 신선한 맛과 이미지 퇴보
이렇게 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 층, 특히 여성들의 ‘바(bar)문화’ 활성화와
함께 리큐르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리큐르는 위스
키나 브랜디에 초콜릿과 과일향 등을 넣어 만든 달콤
한 술이다.
크림 리큐르 ‘베일리스’의 경우 2004년에 이어
2005년 까지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 참고문헌
-
이주연(2007)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캘리그래피 로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홍익대학교
국세청 http://www.nts.go.kr/
경제협력개발기구 http://www.oecd.org/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하나금융연구소 http://www.hanaif.re.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뉴시스 http://www.newsis.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 소비자행동-동조가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