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류산업분석(소비문화환경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06년 술 소비 동향
2. 주류시장 변화의 다양한 환경적 요인
3. 주류시장과 관련된 소비문화환경
① '맛으로 즐긴다' 달라진 음주문화
② 주류시장의 프리미엄시장 형성
③ 주류시장의 well-being 바람
4. 국내 소주시장과 관련된 소비문화 환경
-국내 주류시장의 규모와 현황
① 소비자의 '고급화'
② 소비자의 'well-being' 문화
③ 소비자의 개성화와 차별화

본문내용
☞탁주(막걸리)의 경우 외래주의 소비가 급증함에 따
라 애주가들로부터 푸대접을 받았으나'02년129천㎘,
'03년141천㎘,'04년162천㎘,'05년 166천㎘,'06년
169천㎘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

*탁주 소비량 증가 이유:
막걸리 원료가 백미로 바뀌면서 술의 질이 높아짐,
복고문화 유행, 체인점 활성화 등에 기인


약주제조사들은 전통누룩제조법을 계승하여 현대
인의 입맛에 맞도록 개선작업을 끊임없이 추진하여
'03년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04년 48천
㎘,'05년 45천㎘,'06년 43천㎘의 소비량 기록하면
서 약주소비계층의 이탈을 가져옴.

*약주소비계층의 이탈 이유:
06년 연초부터 불기 시작한 소주의 저도주화,
수입와인의 공격적 마케팅 전략,
약주 고유의 신선한 맛과 이미지 퇴보

이렇게 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 층, 특히 여성들의 ‘바(bar)문화’ 활성화와
함께 리큐르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리큐르는 위스
키나 브랜디에 초콜릿과 과일향 등을 넣어 만든 달콤
한 술이다.
크림 리큐르 ‘베일리스’의 경우 2004년에 이어
2005년 까지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다.


참고문헌

이주연(2007)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캘리그래피 로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홍익대학교

국세청 http://www.nts.go.kr/

경제협력개발기구 http://www.oecd.org/

대한주류공업협회 http://www.kalia.or.kr/

하나금융연구소 http://www.hanaif.re.kr/
한국일보 http://www.hankooki.com/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뉴시스 http://www.newsi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환경(Microenvironment) 17회사 / 공급자 / 마케팅중재사 / 고객 / 경쟁사 / 잠재력을 가진 대중 등4. 외적환경(Macroenvironment) .19경제적 환경 / 자연환경 / 기술적환경 / 정치적 환경 / 문화적 환경 등 Ⅴ.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21(1) 6시그마 전략1) 6시

  • [국제경영] 진로의 일본주류시장 진출 사례 분석
  • 분석을 통하여 향후 진로가 일본 주류시장에서 예전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 취해야 할 전략들을 제안하면서 보고서를 마무리하겠다.2. 진로의 일본진출 연혁1979년 일본내 주류판매회사 가시마 주류에 직접수출 시작1986년 도쿄사무소 개설1988년 현지법인 진로재팬 전환2000년 직판체제 전환1998년~2004년 7년 연속 단일브랜드 판매량 1위2005년부터 현재까지 단일브랜드 판매량 2위3. 일본 시장환경1) 일본시장 진출 배경1970년대 우리나라의 주류산업은

  • [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사례
  • 환경 분석과 SWOT 분석I. 사회 문화 분석II. 산업ㆍ환경 분석III. 경쟁업체 분석외부환경 분석ㆍGNP 성장에 따른 사람들의 기호식품 소비 증가ㆍ가공 식품에 식상함에 따라 자연적인 것과 고급스러운 것을 추구ㆍ고급 커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증대*I. 사회 문화 분석II. 산업ㆍ환경 분석III. 경쟁업체 분석외부 환경 분석과 SWOT 분석ㆍ값싼 원료를 사용하는 자판기 및캔커피가 주류ㆍ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고품질커피 선호ㆍ고급 커피 시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의 타당성 분석- 이 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을 중심으로목 차I.     서론 II.     본론1. 기업소개①    이마트  ②    월마트③    한국 및 중국시장 진출 현황2. 산업분석     ① 산업      ② 업종      ③  제품분석3. 사업구조 분석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Five Force model)①    공급자②    잠재적 경쟁자(혹은 진입자)③    산업 내 경쟁자④    대체재⑤    구매자와의 관계 4. 시

  • 뉴발란스 마케팅 기획서
  • 소비주체로 떠오르면서 각 브랜드는 아이돌그룹의 협찬, 광고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브랜드인지도 및 매출 상승의 두 마리 토끼를 잡았고, 주요백화점에서는 젊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영존(Young Zone)강화 및 확대에 주력했다.나) 문화적 환경4)최근 운동화를 신는 도시 여자 `운도녀`가 뜨고 있다. 사무실이 몰려 있는 도심을 중심으로 운동화를 신고 거리를 활보하는 여성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추세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뉴욕이나 런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