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시나리오의 장르별 역할과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게임의 각 장르별에 따른 시나리오의 역할
-알피지
-어드벤처
-시뮬레이션
-스포츠 및 레이싱
-슈팅 게임, 액션 게임
-온라인 게임
-퍼즐 게임

시나리오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게임의 각 장르별에 따른 시나리오의 역할

게임에서의 시나리오란 게임을 지탱하는 기반이라고 할 수가 있다.
게임 시나리오라 함은 게임의 배경, 스토리, 진행, 연출, 분위기 등을 모두 포함한다고 할 수가 있다.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빼고서는 게임을 만들 수가 없다. 어느 게임을 보더라도 시나리오가 없는 게임은 없다.
게임은 장르에 따라 구분 지어진다. 그리고 그 장르에 따라 시나리오가 어떠한 식으로 역할을 담당했는가도 다르다. 각 장르에 따른 게임에서 시나리오는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를 생각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알피지
시나리오의 역할이 가장 큰 장르다.
알피지는 정해진 스토리상의 주인공을 플레이하여 결말을 보는 것이고 시나리오에 따라 플레이의 방식이나 진행 경로가 달라지기 때문에 게임을 하면서 눈에 시나리오의 역할이 그냥 보인다.
보통 알피지는 스토리도 방대한 스케일을 갖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세계관 설정부터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NPC와 같은 중요한 캐릭터들의 디자인도 신경을 써줘야 한다. 알피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들인 퀘스트와 이벤트 등도 중요한 시나리오의 역할이다. 이것들은 게임의 표면에 머물러 게이머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이다. 그래서 알피지란 장르에서 시나리오가 어설프다면 바로 게임 자체가 어설퍼 보인다.

어드벤처
어드벤처도 알피지만큼이나 시나리오의 역할이 크다. 알피지와 마찬가지로 배경스토리나 진행상의 시나리오가 게이머의 눈에 직접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가장 신경 써줘야 하는 장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게임6.1.2.2.2 동시다발의 시너지효과매니아층 -> 일반층 -> 하나의 콘텐츠로 발전방대한 시리즈, 프라모델마니아형성6.1.2.2.3 인종, 국가 막론하고 여성에게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 -> 하나의 콘텐츠로 발전(주) 마텔사 1945년 개발현재 도서출판, 인형사업, 온라인 아바타서비스 등 활발하게 전개 중6.1.2.2.4 원작의 성공6.1.2.3 OSMU가 나아갈 방향- 창조적 발상으로 시작되는 OSMU - 멀티미디어를 도구화 하여 활용하는 마인드를 가

  • [인문사회계열]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 방향으로 확대되어 나아갈 수 있고 경제적으로도 고부가가치 창출을 담보한 산업이라는 인식이 많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따라서 이런 요소들이 애니메이션 저변인구의 확대를 가로막고 있고,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꺼리게 하는 것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측면에서 양질의 콘텐츠 개발에 전념할 필요가 있겠다. 끝으로 우리나라는 분명히 일본과는 애니메

  • [게임산업] 한국과 미국의 게임시장과 게임산업의 현황, 문제점과 정책, 제도
  • 게임시장은 국제적인 지식산업, 정서서비스산업, 감성산업 및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또한 게임산업은 게임제작기술과 영상관련산업(영화제작, 애니메이션, 방송제작, 캐릭터디자인, 교육산업 등)과의 접목으로 관련 산업발전의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는 기반기술 산업이기도 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및 시나리오, 그래픽디자인, 컴퓨터음악과 첨단 컴퓨터기술의 접목으로 게임상품을 제작하는 중요한 지

  • [사회학,정보통신] 게임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 역할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불과 몇십년 전과 비교하더라도 사회가 게임을 바라보는 인식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어린시절 늘 부모님께 꾸중은 듣지만 마냥 즐겁게 십원짜리 동전을 넣으며 게임을 하는 시대로부터 게임이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하나의 문화 컨텐츠 사업으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그만큼 단 한 장의 게임도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과 이만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엄청난 힘이 있기에 고부가가치산업인 게임을 예전의 단순한 게임으

  • [언어] 드라마 언어의 특성
  • ;tv 드라마, 문화 그리고 사회』, 도서출판 한나래, 1997, 서울.-백은하, 강명석, 김혜리 외, 『황인뢰․노희경․인정옥․신정구 드라마를 쓰다』, 씨네21주식회사, 2006, 서울. -유동훈․최인수․한우정 편저,『실전학의-tv드라마․시나리오 창작기법』, 집문당, 1998, 서울.-김우룡․장소원,『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론』, 나남출판, 2004, 서울.-김숙현,『드라마센터의 연출가들』, 현대미학사, 2005, 서울. -주창윤,『텔레비전 드라마』, 문경, 2005, 서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