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과열되는 주류시장의 사례(참이슬과 처음처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업계현황
2.사례분석
3.결론 도출
본문내용
1992년 진로의 맥주 시장 진출, 1993년 두산의 소주 시장 진출. 그리고 계속되는 충돌과 법정 공방. ‘소주는 진로, 맥주는 두산’이란 과거의 등식을 깬 이들은 현재 ‘전쟁’ 중이다. 작년 2월 소주의 도수 20도를 둘러싸고 ‘순한 소주’ 논쟁을 벌였고, 상대 회사가 해외로 로열티를 지급하는 외국 기업이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이유로 법정 다툼이 이어지기도 했다.


소주 '0.2도의 전쟁'… 저도주 시대가 열렸다



이번 진로의 신제품 출시로 '처음처럼'과의 한판 대결이 불가피해졌다. 특히 양측은 벌써부터 제조공법을 둘러싼 상호 비방전을 벌이고 있다. 진로는 이날 간담회에서 세계 최초의 알칼리수를 내세운 두산의 처음처럼이 허위광고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내 대다수 소주는 이미 PH 7.0~8.0수준으로 약알칼리성이며, 특히 제주의 한라산골드가 이미 95년부터 알칼리수 소주를 시판해왔다는 것.
진로는 또 '처음처럼'이 전기분해를 통해 알칼리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한 산성수가 그대로 방류돼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두산은 이날 참이슬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통해 "출시초부터 '처음처럼'은 알칼리 환원수를 사용한 세계 최초의 소주라고 밝혀왔고 세계최초 알칼리수 소주라는 표현도 3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사용가능하다고 회신을 받았다"며 "전기분해과정에서 생성되는 산성수 역시 살균과 세정에 효과가 있는 인체에 전혀 무해한 물"이라고 반박했다.


막 나가는 소주전쟁’ 법정으로


순한 소주 시장 주도권을 둘러싼 진로와 두산 주류비지(BG) 사이의 신경전이 마침내 법정 공방으로 비화했다. 진로는 두산 주류비지(BG) 판촉을 맡은 이벤트회사 ㅇ커뮤니케이션의 행사요원 2명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죄, 업무방해죄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고 26일 밝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롯데주류 `처음처럼` vs 진로 `참이슬` 경쟁전략
  • 2009 ‘소주전쟁’의 승자는? -롯데주류 ‘처음처럼’ vs 진로 ‘참이슬’- 목 차Ⅰ. Define□ 선정동기 및 문제제기□ 목표설정□ 기대효과Ⅱ. Measure□ 현 시장점유율 현황□ C-E Diagram□ Xs 발굴Ⅲ. Analysis□ 외부환경분석□ 경쟁사 분석□ 재무분석□ Vatal Few X‘s 설정Ⅳ. Improve□ 마케팅 전략Ⅴ. Control□ 시장예측 및 전략통제부록.□ 참고문헌 및 설문조사표Ⅰ. Define - 소주시장의 현황을 통해 목표를 명확히 하고 기대효과를 살펴봄.□ 선

  • [유통과 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성공전략
  • 주류로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기존 마케팅전략의 보완, 강화를 통해 공격적인 시장접근을 추구하고 있다. 특히 젊은층인 20∼30대를 겨냥한 홍보전략을 주요촉진 전략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판매 뿐만이 아닌 해외수출에 있어서도 연평균증가율이 57%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국순당은 미주시장과 일본시장에 진출, 한국을 대표하는 술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현지교민 중심에서 현지인 중심의 영업전략으로

  • [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하고 있는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는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여부를 떠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 해외진출 배경,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등 학생이 조사하고 연구하여 심층적인 토론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대시키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E-mart의 상해 진출을 중심으로 중국시장의 유통 현황과 소비시장,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E-mart의 전략을 알아보며 장래의 전망을 예견해 본다. 또한 경

  • [경영사례분석] 두산 주류 `처음처럼` 성공 사례 분석
  • 중심에서 판단하고 생활하는 자세를 경영이념으로 삼는 조직으로써 소비자의 needs를 읽고 트렌드를 신상품에 반영하였다. 혁신적 제품의 차별화로 소주, 청주, 와인, 기타 시장별 leading brand를 보유 하고 있으며 이중 처음처럼은 세계 최초 알칼리수 소주로 두산 주류가 내놓은 획기적인 신제품이며 기존 산 소주의 낮은 소비자 선호도로 신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는 것이 사업의 시작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경쟁사인 진로의 참이슬과의 인식상의

  • [국제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해외진출사례
  •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하고 있는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는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여부를 떠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 해외진출 배경,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등 학생이 조사하고 연구하여 심층적인 토론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대시키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E-mart의 상해 진출을 중심으로 중국시장의 유통 현황과 소비시장,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E-mart의 전략을 알아보며 장래의 전망을 예견해 본다. 또한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