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대에따른 주류시장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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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주의 역사
맥주의 역사
¼분기 주류출고 실적
주류시장의 소비문화
주류시장의 성장
주류시장의 제도변화
주류시장의 인수합병
본문내용
1.2 맥주의 역사


이집트에서도 기원전 3000년에 맥주를 만들기 시작 고대 이집트인들은 맥주를 약으로도 사용
바빌로니아에서 기원전 600-700년부터 이집트의 맥주 양조법과는 달리 맥즙을 자연발효시켜 맥주를 얻었다.
19세기 영국의 제임스 와트가 발명한 증기기관으로 인해 대량생산 기반이 마련됨
같은 시기에 프랑스의 루이 파스퇴르가 발명한 열처리 살균법에 의해 맥주의 효모가 제거 장기보관 가능
스프링 바리 블루워리 및 시부다니 맥주회사가 본격적으로 맥주를 양조한 것이 맥주양조의 시초이다.


1933년 대일본맥주회사는 영등포에 조선맥주주식회사를 설립
같은 해 12월 8일에는 기린맥주주식회사가 역시 영등포에 소화기린맥주주식회사를 설립
1945년 광복과 더불어 양 맥주회사는 적산관리공장으로 지정
1951년에 민간에 불하됨으로써 현재의 오비맥주와 하이트맥주가 됨

소비문화가 바뀌는 이유 3가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술 문화가 가볍게 즐기는 분위기로 감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경제력도 향상되면서 남성
위주의 주류시장에 여성 소비자들도 핵심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다는점
소득수준 증가, 주5일 근무제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점차 독주보다 저도주를 찾고 있다
 
그러므로 소주시장은 올해 ‘순한 소주’가 코드다.

소주가 국내에 최초로 선보이기 시작한 1924년에는 알코올 도수가 무려 35도에 달 했다. 73년 희석식 소주로 전환되면서 25도로 낮아졌고
2003년엔 21도, 올해는 20 도짜리 소주가 나온 것. 
참고문헌
인터넷 신문 데일리안

대한주류 공업협회

한경닷컴

대한민국주류박람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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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 - 07여름 주류산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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