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자동차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 자동차산업의 급성장
2.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
3. 한국 자동차산업의 대응전략
본문내용
2. 중국 자동차산업의 성장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
기사 ③
온바오,‘급팽창한 中 자동차산업, 질적 성장 없는 '속 빈 강정'’- 한성훈 기자, 10. 25

자동차 업체들 가격경쟁 부담으로 생산량 줄여
중국산 자동차의 해외 수출 증가와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의 적극적인 중국시장 공략으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았던 중국 자동차산업이 최근 들어 치열한 가격 경쟁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생산량이 대폭 감소되면서 먹구름이 끼고 있다.
올해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24% 성장했다. 하지만 중국 자동차 업계들은 이 같은 성장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가격이 15%나 떨어지면서 수익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최대 민간 자동차 회사인 지리(吉利)그룹 회장은 "현재 중국의 많은 자동차 업계가 치열한 가격 경쟁에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면서 "자동차 생산원가는 상승하고 있는 반면 자동차 가격은 계속 떨어져 올해 생산 목표를 24만 대에서 19만 대로 줄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사정은 중국 자동차업계뿐 아니라 해외 합자 기업도 마찬가지다. 시티뱅크의 한 분석가는 "뷰익과 세브롤렛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상하이-GM 역시 올해 판매량을 목표량에서 5%, 광저우(廣州)-혼다는 18%, 현대자동차는 29% 감산했다"면서

"올해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외관상 성장한 것으로 보여질 뿐 속 빈 강정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올 들어 특히 소형 자동차 분야에서 손실이 컸다"면서 "1년 전 중•저소득층의 경자동차 구입이 늘면서 매장이 고객들로 붐비던 때와는 사정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지난해만 해도 소형 자동차에 대한 시장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매출로 이어지지 않았다"면서 "또한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이 중국에 영업부를 두면서 지난해 각 업체의 수익은 15.1%에서 올 상반기에는 8.8%로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형 고급 자동차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자동차 가격인하 현상이 대형 자동차를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심리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Comment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급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성장 저해요인 및 제약요인이 있다는 점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아래에서는 중국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제약하고 있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짚어보려고 한다.
먼저 간접적 제약요인으로 에너지 문제를 들 수 있다. 현재 중국의 자동차산업에서 전력부족 등 에너지문제가 미치는 영향은 자동차 운행에 의한 간접적 요인에 비해 그리 심각하지 않다. 물론, 전력부족으로 인한 자동차생산의 중단이 주기적으로 반복되었지만 그로 인한 피해는 일시적이고 단기적이었던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다만 중국 자동차산업 기업단위의 에너지이용효율이 일본의 1/20, 미국의 1/10, 독일의 1/6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점은 중국 자동차업계가 에너지부족이라는 직접적 제약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그러나 에너지문제와 관련하여 중국 자동차산업발전의 가장 큰 제약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자동차 운행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급증이다. 특히 원유소비의 경우, 2003년 중국은 소비량과 수입량에서 일본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국가가 되었다. 2004년 중국의 원유수입량은 1.2억 톤으로 2003년 대비 35% 가량 증가, 2000년 이후 최고의 수입증가율을 기록하였으며, 원유수입 금액은 국제유가 인상요인까지 가세하여 2003년 대비 약 71% 늘어난 339억 달러에 달했다. 또한 중국의 일일 석유사용량은 2002년 497만 배럴에서 2003년 552만 배럴로 늘어났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03~2004년 중국의 원유수요 증가분이 세계 원유수요 증가분의 1/3 가량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요인은 환경문제이다. 에너지문제와 함께 중국의 자동차산업발전의 가장 큰 제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성장의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0K
  • 경제성장의 현황과 한국의 대응방안 및 시사점0KⅠ. 서 론서방의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중국경제가 2010년 혹은 2020년에 규모면에서 미국경제를 능가하여 세계제일의 경제로 부상할 것이라는 예측까지 대두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국 사회과학원에서도 중국이 현재와 같은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한다면 2030년에는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중국의 산업정책은 기계, 전자, 석유화학, 자동차,

  • [중국경제]중국 제조업의 발전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 ◈ 서 론1.문제제기지난 25년간 중국은 경제성장면에서 세계를 놀래키는 많은 성과들을 거두었다.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율은 줄곧 9.4%로서 옆의 표와 비교해 보더라도 세계역사에서 종래로 있어본 적 없던 현상이다. 이처럼 중국경제가 발달하면 넛크래커 (nut-cracker : 한국 경제가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과 품질 경쟁에서, 후발 개발도상국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에서 밀리는 현상) 상황이 발생하여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 중국경제의이해2공통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이후 계획경제시장경제로전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정리하고 체제전환의 특징찾아볼분야및현황서술하시오00
  • 산업이 중국에게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한국의 주력분야인 IT산업에 있어서의 중국의 추격이 최근 급속히 빨라지고 있으며, 조선자동차 등에서도 중국의 발전 속도는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경제적으로나 국제 정치적으로 중국은 이제 우리의 국익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하며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깨어나면 전 세계를 흔들 것” 이라는 나폴레옹의 경고를 인용하면서 중국의 위협적 측면을 부각한 서방의 한 언론들의 표

  • 중국 승용차 산업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 부장 전망과 한국기업 진출 강화 방안
  • 산업현황 (2) 시장의 특성과 환경 변화 (3) 소비시장 구조의 변화 (4) 중국 소비자의 특성 변화(5) 중국 승용차 기업 분석 Ⅲ. 전망과 한국기업의 진출 강화 방안1. 중국 승용차 산업 전망(1) 경제 발전에 따른 수요의 확대 (2) 사회 문화적인 배경에 따른 신수요 (3) 수입차 비중의 증가와 메이커의 대응 (4) 중국 자동차 시장의 수요 전망 2. 한국기업의 진출 강화 방안(1) swot 분석 (2) STP 분석 (3) 마케팅 전략(4P) (4) 후발 주자로서의 전략 Ⅳ. 결 론※

  • 한국경제의이해4공통) 한국 공업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 한국 공업의 현황 및 구조적 특성을 논하시오0k
  • 경제의이해4공통한국 공업의 성장과정을 설명하고, 한국 공업의 현황 및 구조적 특성을 논하시오. (통계정보시스템, 교과서 1, 3장 참고Ⅰ. 서 론한국공업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던 것은 기계 산업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기계산업의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인정받아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다. ‘소리 없이 강하다’는 선언 문구가 있듯이 기계산업은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기계산업, 선박산업, 건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