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
A형 |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접근방법
1) Pavlov 의 이론
(1)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절차
① 훈련전 ② 훈 련 ③ 훈련후
(2) 조건반사의 원리
(3) 조건화의 학습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① 강화 ② 강화 계획
3) 손다이크(thorndike) 시행착오이론
2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및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반사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의 한계
2.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유기체의 기능적 분석을 제안
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3. 손다이크 학습이론
1)연습의 법칙 2) 사용의 법칙
3) 불사용의 법칙 4) 준비성의 법칙
5) 효과의 법칙
3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비교
1. 유사점과 차이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장. 파블로브(Pavlov)와 스키너(Skinner)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3) 고전적 학습 실제에의 적용
2.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의 적용
3.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으며 발달 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도 없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동기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므로 보상과 벌이 중요시 된다.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속 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를 학습이론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이며, 서술적이고 간접적이다. 학습이론의 세 가지 요소로 결과, 수단, 투입 등이 있다. 학습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정의하고 있다. 하나는 학습을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로 가정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수행에서의 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교수이론이란 교육, 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일컫는다. 교수이론은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말하며,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이다. 교수수업 분야는 교수의 성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말은 항상 무언가를 배우게 되고 익히게 된다. 그런 학습들은 여러 심리학자들을 통해 어떠한 일정한 학습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도록 하자.
- 참고문헌
-
1.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2.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3. 최정훈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4. 이용남 외 7인 공저, 『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5.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6.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7.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8. 김아영 외 3인 공역,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 한국체육사_삼국시대 체육의 특징과 체육사적 의의에 대해 탐구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 2C 신자유주의화로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 상황묘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0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