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A형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접근방법
1) Pavlov 의 이론
(1)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의 절차
① 훈련전 ② 훈 련 ③ 훈련후
(2) 조건반사의 원리
(3) 조건화의 학습
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① 강화 ② 강화 계획
3) 손다이크(thorndike) 시행착오이론

2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및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 반사설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의 한계

2. 스키너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유기체의 기능적 분석을 제안
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
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

3. 손다이크 학습이론
1)연습의 법칙 2) 사용의 법칙
3) 불사용의 법칙 4) 준비성의 법칙
5) 효과의 법칙

3장.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 비교
1. 유사점과 차이점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장. 파블로브(Pavlov)와 스키너(Skinner)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체계적 둔감화 2) 혐오치료
3) 역조건화 3) 고전적 학습 실제에의 적용

2.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강화와 벌 2) 강화계획의 적용

3.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Ⅲ. 결 론

참고자료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이루어진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먼저 학습한다는 것은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이론에서는 인간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보지 않으며 발달 변화에 있어 연령의 언급도 없다. 인간의 기본적인 생물학적이고 심리적인 동기는 환경에 의해 좌우되므로 보상과 벌이 중요시 된다. 학습이론은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이 있다. 사람이 자신과 환경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의 속 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를 학습이론이라고 보고 학습자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이며, 서술적이고 간접적이다. 학습이론의 세 가지 요소로 결과, 수단, 투입 등이 있다. 학습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정의하고 있다. 하나는 학습을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변화로 가정하고 있고 다른 하나는 수행에서의 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교수이론이란 교육, 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일컫는다. 교수이론은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를 말하며,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이다. 교수수업 분야는 교수의 성계, 개발, 실행, 관리,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구성된다. 우리는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학습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말은 항상 무언가를 배우게 되고 익히게 된다. 그런 학습들은 여러 심리학자들을 통해 어떠한 일정한 학습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도록 하자.

참고문헌
1. 이성진, 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2.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3. 최정훈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4. 이용남 외 7인 공저, 『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9
5.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6.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1
7. 여광응 조인수 문태형 공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2001
8. 김아영 외 3인 공역, 『교육심리학』, 서울: 박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석 및 행동주의이론의 적용, 제한점
  • 학습관Ⅴ. 학습과 학습자의 개념Ⅵ. 행동주의 학습원리Ⅶ. 스키너(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1. 프로그램 학습의 개념2. 프로그램 학습의 기본원리3.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4. 프로그램 학습의 유형5. 프로그램 수업 자료의 제작절차6. 프로그램 학습의 유용성7. 프로그램 학습의 문제점Ⅷ. 행동주의의 수업에 응용Ⅸ. 행동주의에 입각한 교수 설계 Ⅹ. 스키너의 변별적 조작. 조작적 조건화이론1. 손다이크(Thorndike)의 효과의 법칙2. 스키너(Skinner)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은 전체적통합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요소적 분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행동주의적접근을유아교육적용할실제적인측면논의00
  •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의미와 역사적 배경 및 입장1)행동주의의 의미 행동주의 이론은 1910년경 왓슨의 이론을 기초로 손다이크, 스키너, 반두라 등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이론체계로서 아동의 학습을 외부환경의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하는 학습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학습은 전체적통합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요소적 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이론3. 행동주의 교육철학자1) 파블로브의 교육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교육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교육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작동조건형성의 주요 원리(3) 교육원리(4)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교육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교육원리(4)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교육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2) 구성요소(3) 교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학습,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태도는 처음에는 중립적 자극에서 출발한다. 좋고 싫음이 없이 출발하는 것이므로 교사와 학교 분위기 여하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서 거의 무의식적으로 조건 형성이 된다. 학교생활 전반과 교수-학습의 과정이 유쾌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가 실시한 도구적 조건화의 실험에서 유래되었다.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