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술하시오.
목차
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2.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3. Lorenz의 동물생태학
4. Piaget의 인지이론
5.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6.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7.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8. 정보처리이론
9.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10.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 환경조건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행동주의는 파블로프, 왓슨으로부터 시작하여 손다이크 스키너 등에 의하여 발전된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은 식도와 위에 구멍을 뚫은 개의 실험으로 소화과정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실험실의 개들은 먹이를 보기만 해도, 심지어는 실험자의 발자국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이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파블로프는 이 실험에서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메트로놈 소리내기를 20회 실시한 후 먹이를 주지 않고 메트로놈 소리만 내어도 먹이를 줄때와 똑같이 침을 흘리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메트로놈 대신 불빛이나 벨소리를 내어도 똑같은 결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때 먹이는 무조건자극이라 하였고, 침 흘리는 것을 무조건 반응, 그리고 조건반사라는 개념을 반응이라고 하였다. 메트로놈, 불빛, 벨소리는 조건적 자극, 이에 따라 침을 흘리는 것을 조건적 반응이라 하였다. 파블로프는 이 결과를 동물이나 사람은 모두 무조건자극에 따른 무조건반사를 보이며 조건적 자극에 의해서도 똑같은 반응이 일어나는 고전적조건화이론으로 발전시켰다. 이 같은 고전적 반사이론은 유기체가 미래의 사건을 어떻게 예상 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해 주었으며 인간의 학습에서 언어, 그 언어에 연관된 신호체제가 매우 중요함을 알려주었다. 행동주의가 지향하는 학문연구의 목적은 인간행동의 예측과 통제에 있다. 어떠한 환경 또는 조건에서 어떠한 행동이 나타나는가를 정확히 읽어냄으로써 인간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고자 한다. 이 때문에 행동주의는 인간행동의 발달, 인간행동의 학습, 인간행동의 수정, 인간행도의 치료 등에 자주 적용된다.

2.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란 인간은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위 사람과 사건들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학습이다. 반두라가 대표주자로서 관찰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으로도 불린다.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대리적 강화는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관찰과 모방을 통해서 학습이 가능하다.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인 강화를 받으며 이때의 간접적 강화를 가리켜 대리적 강화라 한다. 우리가 획득하는 정보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온다는 점에서 사회학습이론이라고도 하며 모델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대충매체의 발전으로 언어나 사진, 그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되네요/``~~~~~~~~~~~~~~~~~~~~~~~~~~~~~~~~~
  • guk***
    (2010.11.19 20:09:22)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교육학, 교육]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발달이론(S. Freud의 발달이론, E. H. Erickson의 사회심리 발달이론, 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J.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지능 심리관련 용어 해설1. 인간의 이해1) 인간본성에 대한 심리학 이전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 순자, 기독교 (2) 성악설(性惡說) - 맹자, Rousseau (3) 백지설(Tabula rasa) - 감각, 반사, 연상(J. Locke) 2)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 심리학적 이해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 Darwin의 진화론 + I. P. Pavlov

  • 교육심리학교안
  • 인지 문제3)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수 -학습의 단계4)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 - 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의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발달의 비가역적 성격을 뜻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Erikson의 이론에서는 유아기가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하는데 결정적 시기라고 하는 반면, Piaget의 이론에서는 이 시기가 감각운동적 사고를 획득하는데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그러나 결정적 시기의 존재에 대해서는 발달심리학자들간에 의견이 일치되지 않은 상태이다.결정적 지능(結晶的 知能 : crystalized intelligence)결정적 지능은 정보, 기술, 지혜, 학습과 관찰을 통한 사물에 대한 이해와 같이 학습

  • 교육심리학(중간)
  • 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

  • 발달심리발달심리학의 특성 과기저
  • 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을 강조. 질풍노도의 시기② Mead: 문화적 상대론 제시③ 성인 및 노년연구: 단계중심적인 접근, 과정중심적인 접근(3)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1) 학습이론적 접근① 행동주의적 접근: Pavlov, Skinner① 아동의 발달과정에 선천적으로 부여된 소인이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음② 아동의 행동이나 성격 형성에 환경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② 사회학습이론적 접근: Bandura①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