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B형)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의 목적필요성내용유형을 설명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4B형)유아교육기관중심부모교육의 목적필요성내용유형을 설명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어린이의 입장
(1) 신체적 발달과 부모의 영향
(2) 사회·정서 발달과 부모의 영향
(3) 인지 발달과 부모의 영향
2) 부모의 입장
(1) 미성숙 된 인성
(2) 확대 가족제도의 붕괴
(3) 사회 이동
(4) 성 역할 개념의 변화
3) 사회의 입장
(1) 인적 자원의 효율적 계발
(2) 사회 균등의 정책
(3) 경제성

4. 부모교육의 내용유형
1) 부모회
(1) 예비·유아 등 학부모 연수
(2)·전문과정: 교육내용 보다 더 구체·전문화
(3) 학부모 가르치미 연수이수 후엔 자원봉사도 가능
2) 강연회(lecture)
3) 심포지움(symposium)
4)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5)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6) 컴퓨터 교육
7) 수업참관
8)가정 통신문
(1) 가정 통신문의 의의
(2) 목적
(3) 내용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사회가 급속하고 또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교육 문제도 매우 복잡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육 문제는 교육 기관 안의 문제'라고 인식되었던 것이 이제는 사회 전체와 긴밀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 가정에서의 자녀양육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녀양육관,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육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 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유아교육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먼저 바른 교육적인 태도를 지니고자 노력할 때에 사회적인 교육문제가 해결될 수 있고 바람직한 유아교육으로 이끌 수 있는 힘을 지니게 된다. 부모교육은 기존의 교육 중 가장 어려운 교육분야이다. 그 이유는 자녀교육이 사적인 영역에 포함된 가족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육의 사회적 측면을 가장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곳 역시 가정 내에서이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참고문헌
1.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 문, 2001
2. 김영옥, 부모교육, 공동체, 2007
3. 문미옥, 부모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4
4. 이숙희, 현대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2006
5. 유효순. 이원영,『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2003
6. 유안진, 김연진,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3
7. 이은화, 김영옥,『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8. 정옥분, 정순화, 부모교육,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4B 관찰법의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기술 포트폴리오 평가 간단히 기술하시오0K
  • 유아교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관찰의 형태가 바로 일화기록법이다. 이런 이유에서 일화기록법을 선택해 보았다. 일화기록과 관련해 Randall(1936)은 일화기록을 ‘글자로 묘사된 사진’이라고 함으로써 일화기록의 사실성을 강조하였고, Beaty(1986)은 일화기록은 특정 행동이나 상호작용이 발생한 후에 기록되는 자세한 설명이 포함된 이야기라고 하였다. 즉, 일화기록이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영어로 supervision이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는 뜻으로 원래 視學 내지 督學을 의미한다. 어원적으로는 감시 또는 감독을 의미한다. 유럽에서는 장학을 inspection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것은 in과 spect의 합성어로서 ‘들여다본다’는 뜻으로 ‘감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교육비 절감 효과를 크게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수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장래 이들 생활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그에 대한 교육적 노력을 생의 초기부터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나 이에 대한 필요성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

  • 부모교육4B)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은 1960년대 이후 유아교육 효과 극대화의 요소로서 부모변인이 강조되면서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

  • 아동복지4B)아동의권리이념의발달과 복지와의관계를논하시오0k
  • 부모로부터 분리된 아동이 정기적으로 부모와의 개인적인 관계 및 직접적인 접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를 보장하도록 하고 있다. 즉, 이 조항은 부모와 자녀의 면접교류가 부모일방이 아닌 아동의 권리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있다. 협약의 아동이익의 최우선의 원칙을 이행하는 노력이필요하다. 2008년에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 정부보고서가 제출되기전까지 민법개정이 이루어져 한국정부의 협약이행 노력을 알려야 한다.5) 아동권리중심의 아동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