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동의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 목차
-
I. 머리말
II. 본론
1. 운동의 내용
2. 3.1 운동 이전의 사회
1) 무단통치의 시작
2) 식민지 수탈의 시작
3. 3.1 운동이 일어나는 배경
1) 월슨 미국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
2) 재일본 유학생의 2.8 독립 선언
3) 민심을 자극한 고종황제의 서거
4. 3.1 운동의 전개
5. 일제의 탄압
6. 제암리 학살
7. 국외에서의 3.1 운동
1) 상해 신한청년당
2) 노령의 연해주와 만주의 독립운동
3) 재미교포의 독립운동
8. 3.1 운동 이후의 정세
1) 임시정부의 통합
2) 일본의 문화통치의 시작
9. 3.1 운동의 성격과 의의, 한계
1) 3.1 운동의 쟁점
2) 민족대표 33인 민족대표 인가
III.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위 글은 기미독립선언문의 일부이다.
1919년 3월 1일, 태화관에서 손병희등 민족대표 33인은 이 기미독립서를 선언하며 우리가 독립국이며, 자주국임을 주장한다.
이 글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근대사에 한 획을 그은 3.1 만세 운동이 시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무슨 이유로, 왜, 갑자기 이 운동을 시작한 것일까?
지금부터 3.1운동을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3.1운동의 내용
2. 3.1운동 이전의 사회
1) 무단통치의 시작
일제는 1904년에 이른바 ‘을사5조약’을 강제로 맺게 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여 식민지 지배 체제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어 1910년 8월 29일에는 형식적인 절차에 따라 대한제국을 병합하고, 통감부를 조선총독부로 바꾸었다.
2) 식민지 수탈의 시작
일제는 조선의 경제 구조에 있어서도 식민지 수탈에 적합하도록 새로이 짜 나갔다. 조선의 경제를 일본의 자복주의 발전에 보조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 한반도를 인본 자본주의의 상품 시작으로 바꾸는 한편, 자신들의 경제 발전에 필요한 공업원료와 식량을 빼앗아 갔다.
- 참고문헌
-
김삼웅, 『33인의 약속』, 도서출판 산하, 1997년, 352쪽이야기 한국역사 편집위원회 지음, 『이야기 한국역사』, 풀빛, 1979년, 15쪽~35쪽민족문회협회, 『3.1운동』, 민족문화문고간행회, 1982년, 49쪽~61쪽주진오 외 4인, 『한국 근·현대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년, 184쪽~185쪽주진오 외 4인, 『한국 근·현대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3년, 186쪽장근호, 「일제하 한국기독교의 민족운동」,『3.1운동을 중심으로』한일장신대 한일신학 대학원, 2003년 , 26쪽~ 28쪽이투스 사회팀, 『누드교과서 근·현대사』, 이투스, 2004, 247쪽이야기 한국역사 편집위원회 지음, 『이야기 한국역사』, 풀빛, 1979년, 107쪽~109쪽송건, 「3.1운동과 민족대표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단국대 정책과학 연구』, 정책 과학연구, 2004년 ,171쪽~ 179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