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 목차
-
I. 문제제기
II. 집단따돌림의 정의 유형
III.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
2. 귀인 이론
V.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1) 집단따돌림의 피해 및 가해현황에 대한 인식
2) 집단따돌림의 발생장소
3)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
4)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
5) 집단따돌림의 가해 경험
VI. 집단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VII. 예방 및 대책
1. 가정
2. 학교
3. 사회
4. 피해학생
VIII. 사회복지관 프로그램 사례/ 삼전종합사회복지관 사이버상담실
IX.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문제제기
청소년 비행·학교폭력 등과 함께 교내에서 특정인을 따돌리는 이른바 왕따현상은 새로운 청소년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일찍이 Hsvighust는 청소년기에 달성하여야 할 10가지 발달과업을 제시한바 있는데 이중 첫 번째가 "남녀 동년배와 성숙한 관계형성"이라고 하였다. 이외에도 여러 연구자들은 또래와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십대 청소년들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기여요인으로 지적한바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도 "타인을 따돌리는 사람"과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모두에게 왕따현상은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미주나 유럽을 대상으로 한 장기추적 횡단연구결과(Olweus, 1994)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의 10% 정도가 또래로부터의 만성적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다는 보고를 접할 때 교내 집단따돌림은 전세계적인 문제라 할 수 있으며, 학교가 더 이상은 안전지대가 아니라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 신문지상이나 상담사례 등에서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피해사례 등을 많이 다루고 있어 이것이 근간에 수적으로 증가하고 따돌림의 방법이 전보다 집요하고 잔인해졌음을 알 수 있으나 과거에도 따돌림을 받는 학생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따돌림 현상이 또한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연구보고나 체험담을 접하였을 때 군대나 직장과 같은 성인사회에서의 '따돌림 현상' 또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으며 심지어는 병원사회의 의료인과 같은 전문직종 내에서도 동료간 갈등과 집단따돌림 현상을 엿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내에서 벌어진 집단따돌림이 문제화되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성인이 아닌 감수성 예민하고 상처받기 쉬운 십대를 대상으로 한 신체적, 정신적 괴롭힘이라는 점과, 차후 이로 인해 초래될 역기능적 결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간 PC통신이나 생명의 진화 등을 통하여 만족할 만한 대안을 제시하지 모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내 집단따돌림(왕따)의 정의, 이론적 배경, 역사적 기원, 동기 및 원인, 왕따의 실태, 예방 및 대안에 대하여 폭넓게 기술함으로써 이 문제에 대한 인식종대와 더불어 대안수립에의 참여를 촉구하기 위함이다.
- 참고문헌
-
한국학교보건학회지. 2001년. 학교보건협회
송파구 청소년 집단따돌림 실태조사 2000.7 삼전종합사회복지관
박경숙(1999).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
새교육 99년 3월호, PP118-128. 이춘화,이민희,임성택(1999). 집단따돌림예방 및 지도대책연구. 구본용(1997),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1999),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경희대학교박경숙(1999),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송화대(1986), 청소년 비행의 원인분석과 그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서영창(1999), 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이춘재(2000),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이기문, 김진희(1999), 혹시 우리 아이 왕따 아닐까, 서울: 국일 미디어양원경,도현심, 또래 수용성 및 또래 괴롭힘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아동학회지한국교육개발원 (1998), 학생의 왕따(집단 따돌림 및 괴롭힘)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구자경 (2003),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 17집.김옥엽 (1998), 전라북도 지역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김원중 (2004), 왕따: 의미, 실태, 원인에 관한 종합적 관찰, 경남대학교 교육학과.이은성 (2003), 학교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김주연 (2004), 학교 내 집단 따돌림 예방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법무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