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발표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목차
1. 교육 펑준화의 정의
2. 도입 목적
3. 장점과 단점
4. 교육 평준화 정책의 등장배경과 이념
5. 교육 평준화 정책의 정책과정
6. 찬성입장 발표
1)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2) 고등학교 교육 격차 해소
3) 지방교육의 발전 실현
4) 대도시 인구집중 억제
7. 고교평등화 문제에 대응 방안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배경설명>
고등학교 평준화제도는 1973년 "입시제도 연구위원회"의 제안으로 서울과 부산에서 1974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시행 28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평준화정책이 지향하는 최대의 정책목표 내지 교육이념은 교육기회의 형평성이다.

1. 교육평준화의 정의
고교 평준화 정의: 쉽게 말해 일정 규모 이상의 지역에서 총 5,000명의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생을 뽑을 경우, 시험을 치러 5,000등까지의 석차를 정한 뒤, 일정한 방식의 추첨을 통해 5,000명의 학생을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일반계 고등학교에 나누어 배정하는 방식이다. 지역 별로 지역별로 입학생을 뽑기 때문에 학교별로 시험을 치러 학생을 뽑는 방식과 다르다.
첫째, 모든 교육의 질을 제도적인 제약 등을 통해 틀 속에서 균질화 하는 것이다.
둘째, 높은 질의 교육을 받을 기회의 고른 제공이다.
기초하고 있는 정책적 이념이 자유경쟁보다는 기회의 균등을 더 강조하고 있다. 그런 점에 서 엘리트 중심의 교육(elitism)에서 교육기회의 평등을 우선시 하는 대중주의에 그 정책 이념의 토대를 두고 있다.
평준화 정책은 시행된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에도 규제를 두었고, High Quality의 교육이 라는 대학교육을 받을 기회를 모든 인문계고교와 실업계 고교, 그리고 특수 목적고교까지 고르게 주기 위하여 고교입시폐지와 내신 등급제 등의 여러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였다. (고교 서열화를 없애기 위한 목적) 즉, 교육평등을 통해 저 사회계층과 고 사회계층에게 동일한 교육기회를 제공한 셈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평준화 정책은 교육의 기회균등 사상을 기반으로 하여 경쟁적 체제가 아닌 협동적 교육체제를 전제로 하고 있으며, 인간의 성장가능성, 발전가능성, 계발가능성은 평등한 조건에 의해 보장된다는 인간주의 교육사상에 기초를 두고 있다. 따라서 평준화 정책은 학생의 평준화, 교원의 평준화, 교육여건의 평준화를 전제로 하여, 고등학교에서 지역을 단위로 학군을 설정하고, 학군별 추첨을 통해 학생을 학교에 균등 배정하는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공평한 교육기회의 보장과 교육과정의 평등화를 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이규환, 교육개혁론, 서울: 배영사, 2002
2. 윤종혁 외 3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3.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4.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6. 이승표,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김연주, 고교 평준화 정책과 교육평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상명대 석사학위논문, 2005
8. 매일경제신문 2005년 4월 11일 기사
9. 한겨레신문 2005년 4월 4일 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학] 태국과 한국의 중등교육개혁 비교 연구
  • 발표문.김성일(1983), 중등교육의 개혁, 1983년 연차학술대회 주제 논문,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1, 교육학연구.김왕식외(1997), 「세계교육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한국,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일본, 미국)」, 『교육과학연구26』,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이춘수(1997), 「태국의 세계화 관련 교육정책 연구」, 『국제정치논총 36』, 한국국제정치학회.오인탁(2001), 「세계화와 교육」, 『敎會와 神學』, Vol.47, 장로회신대학교,

  • [부동산정책] 주택시장안정 종합대책(2003. 10. 29)
  • 고교평준화 탓? 2003년 10월 10일 (금) 교육은 백년대계라 했다. 따라서 교육문제는 교육 외의 사안이 개입돼 왜곡되거나 훼손되어서는 안된다. 이 점에서 서울 강남지역 부동산값 폭등을 교육제도와 연계시키는 일련의 발언은 염려스럽다.우선 강남지역의 부동산값 폭등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현행 평준화를 폐지하고 고교 입시를 부활해야 한다는 정운찬 서울대 총장의 발언은 놀랍다. 서울대 총장이기에 무게가 실리게 마련인 그가 교육문제를 부동산

  •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평등권, 자립형사립고등학교 문제점,내실화방안
  • (2000),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도입 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ⅲ. 교육인적자원부(2002),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방안 안내ⅳ. 동아일보(2000), 자립형 사립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발표문, 정책현안ⅴ. 이승표(2005),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교육평준화 정책과 학교선택권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ⅵ. 한국교육개발원(2000), 교육개발 통권124호 중에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도입에 관한 쟁점 토론

  • 사회과학 청년 실업 대책
  • 발표문이철호(2003), 「교육공공성 실현을 위한 대학평준화 방안 모색」, 법민국교육연대(준), 『공교육 개편 심포지엄 자료집』.장원섭 외(1999),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이행에 관한 연구(I)-고등학교 단계를 중심으로』.한국직업능력개발원.채창균(2002), 『청년층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학교와 노동시장의 연계강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최돈민(2003), 「학습권 보장을 위한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 한국교육개발원, 문교과 개정 시안 연구

  • 사교육 문제 레포트
  • 평준화 되어 있기 때문에 “바칼로레아”라는 대입 자격시험에서 자격만을 갖추면 누구나 대학에 갈 수 있다. 또한 프랑스의 모든 공교육에 있어서 무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에게 평등한 기회를 주게 된다. 하지만 정부의 적극적인 교육 지지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에서도 사교육이 존재한다. 방학 철 영어와 수학이 부진한 아이들을 위한 과외와 입시 학원 등이 그 예이다. 현재 프랑스에서는 “영어가 당신의 인생을 바꿉니다” “역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