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수영 시의 성 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性’ 에 대한 감상문 >
< 김수영의 생애 >
본문내용
김수영 이라는 시인에 대해 아는 사실이라고는 그저 ‘풀’이라는 시를 지은 시인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이 우리 민중의 강인한 삶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알고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그의 또 다른 시 ‘성’을 읽고는 너무 놀랐다. 아무리 시라고는 하지만 부부관계를 적나라하게 적는다는 것은 많은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처음 1연에 ‘그것하고 와서’와 ‘그년하고 하듯이’라는 표현을 보면 시의 주인공은 바람을 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람을 핀 다음날 부인과 性관계를 하는데 왠지 부인이 만족하지 못하는 점에서 자신이 바람 피는 것을 아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자신도 찔리는 곳이 있으니까 부인에게 미안한 마음에 더 노력하지만 그래도 부인은 만족하지 못한다. 벌써 사랑이 없는 性관계에 대한 느낌을 서로 느끼고 있는 듯 하다. 남자의 부부라는 의무에 의해 사랑 없이 이루어지는 섹스에 대해 잘 나타나 있다. 그저 이 남자는 부인에게 얼마나 오래 섹스를 하고 그것에 만족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뿐 부인 아닌 다른 여자와 관계를 가질 정도로 부인을 사랑하지 않는다. 그리고 남편을 그저 여자에게 섹스만 잘 오래 하면 되는 그런 존재로 인식하는 듯하다. 그래서 더욱 시간 따위의 것에 의존하면서 부인이 만족하지 않는 것에 대해 자신이 외도한 것보다 더 고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진짜 장난합니까??????????????이자료 볼려고 5천원이나 결제했는데;;;;이거무슨 감상이냐!!!!! 제대로된 감상은 암것도 없고, 자료의 90%가 김수영의 생애 나열해 놓구;;;;800원이나 챙기냐!!!!!!!!!!!!!!!
  • dldus***
    (2006.05.08 01:42:38)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김수영의 시 `풀`에 대한 문학교과서분석
  • 시 교육에 대한 확실한 인식과 소신이 필요하다. 시 학습 지도의 궁극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의 여부는 교사가 갖고 있는 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에 달려 있고, 교사가 문학 교육 목표와 일치하는 시 교육관을 가졌을 때 학생들에게 올바른 문학 교육을 시도할 수가 있다.2. 김수영의 시 ‘풀’을 선정한 이유와 논의 방향 교과서에 수록된 주요 현대문학 텍스트 중 한 작품을 선정하여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 [현대시작품 지도론] 오장환의 `모촌` 과 `성씨보` 시의 교육방안
  • 을 모티브로 하는 회귀적 현실을 반영한다. 즉 전통을 부정하면서 찾은 것은 퇴폐적인 도시체험이었고, 전통과 문명은 오장환에게 있어서 다 비판의 대상이 된다. 그 비판은 세계에 대한 몸부림으로 표명되어 결국은 자기부정으로 내면화 된다. 이러한 장환의 현실인식은 내면적인 현실로 체념화 되지 않고 귀향을 통해서 현실성을 회복하기에 이른다. 여기에서 장환은 -노래의 형식을 시의 제목으로 택함으로써 자기 부정에서 벗어나 생명력있는

  • 심훈 vs 윤동주 = ‘적극적 저항’ vs ‘소극적 저항’
  • 성 5. 시대 상황- 8․15 직후의 시대상황 1. 시인 개인의 삶(1) 윤동주의 삶 - 시대처럼 올 아침을 기다리는 최후의 나윤동주는 자신을 라고 표현했다. 그는 시대의 어둠속에서 를 온몸으로 견디며 책을 읽고 사색을 하며 시를 썼다. 시를 쓰는 것은 시대의 어둠 속에 작은 을 하나 내다 거는 일이었다. 대동아전쟁이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시의 아름다움과 가치∨(2)소나기7.소설의 주요 사건 파악∨8.등장인물의 심리변화와 성격파악∨9.소설의 아름다움과 가치∨(3)섬진강 기행10.기행문의 특징∨11.기행문의 아름다움과 가치∨(4)옛 이야기12.신화, 전설, 민담의 특징∨13.신화, 전설, 민담의 아름다움과 가치∨1. 문학의 아름다움과 가치1.1 관련이론문학교육의 의의(1) 상상력의 세련전통적으로 우리의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을 즐겨 읽고, 아름다운 정서와 상상력을 기

  • 19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을 중심으로
  • 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머리말 Ⅱ. 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Ⅲ. 60년대 시인을 중심으로1. 서정주 2. 김춘수 3. 김수영 4. 박재삼 Ⅳ. 맺음말 Ⅴ. 작가생애 및 작가연표 Ⅵ. 참고문헌 Ⅰ. 머리말한국사에 있어서 1960년대는 한국전쟁의 상처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동시에 4.19와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 그리고 경제적인 성장이라는 문제가 맞물려 있는 복합적인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