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개량농가의 롤모델 다지마소와 고베비프의 현황(FTA 경쟁력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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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한우개량농가의 롤모델 다지마소와 고베비프의 현황(FTA 경쟁력 모델)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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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지마소는 다르다
Ⅱ. 고베비프 유통
Ⅲ. 다지마소의 개량
Ⅳ. 경제위기와 고베비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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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베비프 유통
고베육 유통추진협의회를 주축으로 한 고베비프의 유통구조는 비육농가와 식육센터 및 도매 ‧ 소매 ‧ 레스토랑이 3박자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고베비프는 경기침체와 불황 속에도 일관된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지정등록 점포와 생산농가는 각각 200곳과 300가구에 달한다. 이 같은 일이 가능한 이유는 일정한 품질의 쇠고기를 출하하기 때문이다. 다지마소로 출하되는 마릿수는 연간 5,500마리다. 그중 고베비프로 인정되는 소는 3,000마리다. 고베비프로 인정되는 소는 전체 출하 마릿수의 54%에 불과하다. 상품으로 출하되는 기준이 까다롭다 보니 고가에 거래되는 고베비프로 출하되는 소는 제한될 수밖에 없다.
모든 소는 생산이력제에 의해 사육된다. 일본 역시 소의 개체식별을 위한 정보의 관리와 전달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실시하고 있다. 소는 개체식별번호에 의해 일괄적으로 관리되며 생산에서 유통까지 단계별로 해당 개체식별번호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소비자는 생산유통에 관한 이력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월간축산 - 2008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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