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정책평가론 |
---|---|---|---|---|---|
E형 |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행정학과 4학년 정책평가론 E형] 준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실험설계
Ⅱ. 준실험설계의 기본논리
1. 준실험설계의 개념
2. 정책효과의 추정논리
Ⅲ. 준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
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4. 시계열 설계
5. 이질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Ⅳ. 준실험설계의 장단점
1. 준실험설계의 장점
2. 준실험설계의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준실험설계의 유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osttest-only design)
이는 일회적 사례연구(one- shot case study)라고도 하는데, 이 설계에서는 한 집단의 구성원에게 특정의 프로그램(실험처치)을 먼저 실시한 다음, 그들의 특성을 관찰(평가)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다. 이 방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는 하나의 집단을 대상으로 독립변인으로서 한 번의 실험처지를 가하고, 그 실험처치가 종속변인에 미친 영향을 사후 측정하여 이들 두 변인간의 단순관계를 확인하는 방식을 취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조건통제가 전혀 되지 않으며, 결과를 의미있게 비교할 만한 근거도 거의 갖추고 있지 못하다.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이는 한 집단만을 선정하여, 그들에게 특정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하여 미리 종속변인과 관련된 특성을 확인해 놓은 다음, 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결과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 방법도 내적․외적 타당성에 관련된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가 실험변인의 영향 때문이라고 단정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시간적 간격이 크면 연구설계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①역사(history;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개입되는 통제불가능한 외적 사건들), ②성숙(maturation; 시간경과에 따라 발생하는 피험자의 내적 변화들), ③검사(testing; 사전검사를 받은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 등의 가외변인(加外變因)들이 개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외적 타당성을 위협하는 ①검사와 처치의 상호작용(interaction effect of testing; 사전검사의 영향이 처치효과에 개입하는 것)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영조, 행정학의 이해, 학우출판사, 1998
신현기 외 5명, 정책학개론, 웅보출판사, 2003
정정길 외 3명, 정책평가, 법영사, 2004
최봉기, 정책학, 박영사, 2004
노화준, 정책학원론, 박영사, 2004
김정기, 현대행정의 입문, 학문사, 2003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박영사, 2000
조계표, 신 행정학, 대영문화사, 2002
이경옥, 정책평가개론, 에버트비둥 ,한울아카데미, 2005
반병길, 경영학원론(현대기업의 이해, 제7판),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평가론 C형] 진실험의 기본논리와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관광학과 4학년 기획론 E형] 기획과정에서 미래예측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1)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 (2)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리과학4공통 묵의형성원리 도토리묵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 제조시 도토리가루와 물의비율따른 묵의품질특성을 비교설명하시오00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세계의역사)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 요약한 후, 해당 대목에서 묘사된 세계사가 자신의 삶과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부모교육, 공통)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주제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및 영유아교사가 영유아 위생관리 영유아영양관리 영유아일상건강관리및질병예방 서술하시오00
- 사회문제론4공통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00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부모교육]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부모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역할 사회적 지원방안
- 교육평가 A형 표준화검사법 포트폴리오 평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