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연구및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목적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관찰법
(1) 표본식 기론
(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평정척도법
(6) 행동목록법(Check list)
2)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3)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3)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개념
(2) 질문지 작성의 절차
(3) 질문지법의 장단점
3. 유아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관찰법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1800년대 전 후의 아동연구가들은 신생아와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발달을 상세히 기술하여 유아들에 관한 전기로서 영 ․ 유아들의 초기 발달에 관한 자료를 남기었는데 이렇게 시작된 관찰 방법은 최근에도 아동행동 연구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평가 방법이 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어 지는 이유는 첫째, 유아들은 관찰자(교사)의 존재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런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며 둘째, 영 ․ 유아들은 발달상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문지법(Questionaire Method)이나 면접법(interview)보다 관찰 평가가 더 적합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셋째,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영 ․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조작을 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러한 점에서 관찰 방법은 영 ․ 유아들에게 어떤 조작을 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연구방법 보다가도 더 바람직한 평가방법이 된다. 넷째, 관찰 방법은 자료수집과정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인 행동의 관찰을 통해 연구자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
① 표본식 기록의 개념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법이다.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가) 관찰지침
참여 대상,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에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이나 발화 등을 기록하는데 특정 관심 부분만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이나 발화를 전체적이고 순서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남련, 2006,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해익, 2007,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창지사
김병선 외 2명, 1998,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정종진, 199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장휘숙, 2000, 아동연구방법, 창지사
양옥승, 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 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성태제, 2007,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이영석·이정화, 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조한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제주도 유아교육연구회 연수자료, 2002
황숙희, 포트폴리오 평가 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김영선, 유치원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윤경,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B형I. 서 론어느 학교이든 반드시 평가가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평가는 시험을 통해서 하게 되지만 유치원에서의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B형] 현재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제시하여 그 내용을 평가하시오.
  • 및 세계의 장래를 책임질 수 있기 때문에 각 나라에서는 아동애호사상을 고취시킬 뿐 아니라 아동의 복지증진을 위해 각종 교육, 문화, 의료시설을 설치하고 이들의 건전․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3) 사회문제의 발생예방 복지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의 서비스를 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을 위한 복지란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충족시켜 사회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각종의 활동으로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D형 표집의 의미와 표집방법을 설명하시오.Ⅰ. 표집의 의미1. 표집의 배경2. 표집의 기본배경Ⅱ. 표본조사와 전수조사1. 표본과 모집단 2. 표본조사와 전수조사 Ⅲ. 표집과정과 표본프레임Ⅳ. 표집방법1. 확률표집 1) 단순무작위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2) 체계적표집 (systematic sampling) 3) 층화표집 (stratified random sampling) 4) 군집표집 (cluster sampling) 2. 비확률표집 1) 임의표집 (convenience sampling)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