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연구및평가 |
---|---|---|---|---|---|
B형 |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B형] 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
1) 평가의 개념
2) 평가의 중요성
3) 평가의 목적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관찰법
(1) 표본식 기론
(2) 일화기록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평정척도법
(6) 행동목록법(Check list)
2) 포트폴리오
(1) 포트폴리오 : 작품분석을 통한 평가
(2)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성
(3) 포트폴리오 평가의 목적
3)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개념
(2) 질문지 작성의 절차
(3) 질문지법의 장단점
3. 유아 평가에 대한 문제점과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유아교육 평가방법
1) 관찰법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1800년대 전 후의 아동연구가들은 신생아와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행동발달을 상세히 기술하여 유아들에 관한 전기로서 영 ․ 유아들의 초기 발달에 관한 자료를 남기었는데 이렇게 시작된 관찰 방법은 최근에도 아동행동 연구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평가 방법이 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평가 방법이 널리 사용되어 지는 이유는 첫째, 유아들은 관찰자(교사)의 존재에 대해 크게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런 행동을 보이기 때문이며 둘째, 영 ․ 유아들은 발달상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문지법(Questionaire Method)이나 면접법(interview)보다 관찰 평가가 더 적합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셋째, 영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는 윤리적인 관점에서 영 ․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조작을 하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러한 점에서 관찰 방법은 영 ․ 유아들에게 어떤 조작을 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연구방법 보다가도 더 바람직한 평가방법이 된다. 넷째, 관찰 방법은 자료수집과정에서 유아들의 언어적 표현이나 비언어적 표현인 행동의 관찰을 통해 연구자가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연구방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 표본식 기록
① 표본식 기록의 개념
지속적인 관찰 기록법으로 행동의 일화를 가장 자세하고 완전하게 표현하는 관찰법이다.
관찰자가 참여 대상이나 장면을 미리 정해놓고 그 장면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현장에서 관찰할 때 어떤 부분만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기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
가) 관찰지침
참여 대상, 장면, 시간을 미리 선정한 후에 그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동이나 발화 등을 기록하는데 특정 관심 부분만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행동이나 발화를 전체적이고 순서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남련, 2006, 유아관찰 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황해익, 2007, 유아 포트폴리오 평가, 창지사
김병선 외 2명, 1998,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정종진, 1997, 교육평가의 이해, 양서원
장휘숙, 2000, 아동연구방법, 창지사
양옥승, 1997,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최지영, 2008,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성태제, 2007,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이영석·이정화, 2001, 영역별 포트폴리오 평가 방법의 적용 원리와 실제, 교육과학사
조한무,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행평가의 대안적 접근, 제주도 유아교육연구회 연수자료, 2002
황숙희, 포트폴리오 평가 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7
김영선, 유치원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윤경,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상읽기와논술2공통 윤석열 대통령은 2024년 1월 30일 이태원참사 특별법에 거부권행사하였다 대통령결정에 대한 본인입장을 논술하라00
- (현대중국입문 3학년) 지금부터 100년 전인 1924년부터 약 20년에 걸쳐 국민당과 공산당은 두 차례에 걸쳐 합작(合作)을 실행한 바 있습니다. 두 번에 걸친 ‘국공합작’의 배경, 주요 목표, 결렬 이유를 서술하세요. 결론 부분에는 국공합작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신뢰성공학)여러 가지 업무 중 신뢰성인증 또는 신뢰성평가를 하는 연구원을 검색하여, 해당 부서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조사 수명분포 불신뢰도 신뢰도 고장률 병렬계 리던던트 대기 리던던트 시스템 등
- 통계조사방법론
- 생활과건강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 우울증이 있는 사람
- 언어의이해1E)인간언어특징을동물곤충언어비교하고 언어학의 인접분야설명0k
- 언어의이해1A)인간언어의 특징을 동물(곤충)의 언어와 비교와 언어학영역을 기술설명00
- 글과생각3공통교재와 방송강의 제5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김기림과 이상의 관계설명하고 김기림의추도문에 나타난 특징분석하여 서술하시오0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예측방법론)1980년 1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월별 제조업생산지수의 원계열과 계절조정계열을 각각 찾고 다음 문제에 답하시오.
- 2024년 1학기 조직창의성과혁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창의성 및 혁신의 성공, 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