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 환경 실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북한의 교육과 환경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북한의 교육에 대해서 공부하시거나..
북한의 교육에 대해서 레포트를 작성하실때...등등..
많은 도움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0. 서 론

I. 북한 교육의 이념과 목적
▣ 교육 이념과 목적

II. 북한의 교육정책
1. 교육행정체계
2. 교육제도
(1) 학 제
(2) 무상교육제
1) 보통교육
2) 고등교육
(3) 특수교육제
1) 특기자교육
2) 사범교육

III. 북한의 교육체제
1. 학제의 구조와 특징
2. 학교교육 체계
3. 특수목적 교육체계
4. 성인교육 체계

결 론

☞ 참고
북한의 한문교육(참고자료1)
북한 교육 현장의 피폐상과 문제점(참고자료2)
본문내용
교육이념이란, 교육의 기본정신이고 이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이러한 교육이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가 설정되며, 이것은 다시 각급 학교의 교육 목표와 교과목표를 통해 교육과정 원리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북한 교육이 추구하는 이념과 목적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북한의 교육 이념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바탕으로 한 주체사상이다. 이러한 교육이념은 정치적 노선이 변경됨에 따라 그 양태를 달리하여 왔다. 김일성 교시로 모든 것이 전달되는 북한의 이념 체제는 국내외의 정치적 변화에 따라 대체로 용이하게 모든 이념을 변경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즉 북한은 1948년 9월 9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정권을 수립하면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공식적인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여, 1960년대 주체사상이 등장하기 이전까지의 정치, 경제, 교육 등 북한사회 전 영역에 걸쳐서 영향을 끼쳤다.
교육의 기본원리에 대해서는 북한이 사회주의 교육에 대하여 “사람들을 자주성과 창조성을 가진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우는 것”이라 정의하는 것을 보면 짐작할 수 있다.
1) 그리고 이같은 사회주의 교육의 기본원리에 대해서는“사람들을 혁명화, 로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데 있다고 한다. 특히 자라나는 새 세대들을 위한 교육은“당과 수령에 충실”하고, 2)“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 1977. 9. 5 발표. 1998. 2. 15 김일성방송대학 강좌.
북한은 이른바‘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이념적 기초를 법률로 규정하고 또 이의 내용과 방법을 이론 체계화 하여 이를 교육의 지침서로 이용한다. 즉 사회주의 교육의 이념에 대해 헌법 제43조에서“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인간으로 키운다”고 규정했다.
그리고 교육의 내용과 교수교양 방법 등을 종합, 이론 체계화하여『사회주의교육에 관한 테제』라는 교육의 종합지침서를 마련했다. 이『테제』는 그간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발표된 김일성의 연설, 교시, 명령 등을 일정한 체계에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여기에 정리, 수록된 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북한식 교육의 이념은 후대들을“혁명화, 노동계급화, 공산주의화”하는 것이며 이의 궁극적 목표는“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양성하는 것”이라 한다. 이와같은 교육을“인간개조”라 하며 이러한 인간개조의 본질을 사상개조, 즉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라 풀이한다.
참고문헌
북한의 한문교육
북한 교육 현장의 피폐상과 문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층의 통일의식조사
  • 교육 방안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1996년도 통일 의식 조사에 나온 통일의식이란 일반적인 통일의식이 통일문제에 대한 의견, 가치관, 태도를 말한다는 전제하에 그 하위 개념으로 통일관, 북한관, 통일관련 대외관 등을 포함하고, 학생의 통일 의식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통일관(8문항), 북한관(6문항), 통일교육(4문항)에 관하여 서울 지역 중학교 6개교 581명, 고등학교 6개교 545명, 대학교 4개교 294명 총 1425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라

  • 북한의 환경문제 북한 환경문제와 환경법
  • 북한에서 간행된 부분적인 자료나 귀순한 인사들과의 면담이나 증언, 김일성이나 김정일 저작이나 어록 등을 분석하여 역으로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는 등 간접적이고 유추적인 방법이 주로 행해지고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북한의 환경오염 원인환경오염과 파괴가 없는 지상 낙원이라는 북한체제의 선전과 달리 북한의 환경오염 실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이 북한의 환경문제를 조사한 연구들의 일반적인 중론이다. 북한은 산업 시설의

  • 북한 이주여성과 결혼이주여성의 사회적 배제 경험 비교연구
  • 차원주거환경교육기회- 건강차원사회관계적 배제공간적 배제경제적 배제인구사회학적특성과 차이조사대상자의성향 차이사회적 배제 지표유형사회문화적 배제정치적 배제(정치,시민참여)경제활동의 배제(생산,소비측면)심리적 복지감 배제사회적배제수준측정정책대안사회통합=> 이러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사회적 배제의 각 유형별 심층면접 질문을 구성해 보겠습니다.

  • 새터민 청소년의 남한적응 방안
  • 교육상황, 입국초기 새터민 청소년의 특징, 사회정착기 새터민 청소년의 적응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새터민 청소년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분석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각종 심리검사와 학력검사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새터민 청소년의 공교육 내 적응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최정호(2011)는 탈북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부적응의 요인을 낮은 학업성취,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등에서 찾아 그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 새터민의 문제점 및 복지 욕구
  • ,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