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시장조사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마케팅 부분을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조사 방법론적인 면에서 기초 개념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예요.^^ 열심히 공부하세요~~^^
목차
1. 마케팅/시장 조사 방법의 개요

2. 마케팅/시장 조사 설계 및 절차

3. 마케팅/시장 조사의 종류

4. 마케팅/시장 조사의 자료 수집

5. 변수의 측정

6. 설문지 작성

7. 표본 추출 및 설계

8. 참고 : 마케팅/시장 조사 관련 참고할 사이트 소개

9. 통계분석기법 : 기술 통계 (Descriptive statistics)

10. 통계분석기법 : 상관 분석 (Correlation Analysis)

11. 통계분석기법 : 회귀 분석 (regression analysis)

12. 통계분석기법 : 분산분석 (ANOVA)

13. 기타 통계 분석

14. 마케팅/시장조사 보고서 작성 실무
본문내용
1. 마케팅/시장 조사 방법의 개요
(1) 시장 조사의 필요성
1) 시장 조사란?
시장 조사란 과거와 현재상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의 활동을 시장환경에 적응시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인 전략이나 정책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2) 시장 조사의 목적과 활용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제공 즉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가능성을 지닌 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의 여러 가지 전략이나 계획을 수정, 보완하는 것을 그 주요 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하나의 시장 트랜드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신제품 개발 전에 시장 동향이나 고객의 성향을 조사하여, 새로 진입하려는 시장의 성격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시장 조사 방법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3) 시장 조사를 통해 얻는 이점
- 첫째, 시장조사는 고객들이 지닌 특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해답을 제시한다.
ㅇ 누가 우리 고객인가?
ㅇ 이 시장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ㅇ 여성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ㅇ 그들의 나이, 수입, 교육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ㅇ 그들의 직업, 관심분야, 취미는?
ㅇ 그들의 자녀 수는?
ㅇ 그들은 어디서 살며 일하는가?
- 둘째, 시장조사는 구매력(Purchasing Power)과 구매습관(Buying Habit)을 알려준다.
- 셋째, 시장조사를 통한 정보는 목표시장의 자금규모와 경제적 속성 등을 밝혀준다.
- 넷째, 시장 경쟁력은 당신과 같은 분야에 있는 다른 회사에 대한 정보로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해답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마케팅 조사론에 관한 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 자이(Xi) 브랜드 아파트 분야의 마케팅 전략
  • 마케팅의 발전 방향1-1 목적과 방법건설(construction) 상품은 대상이나 목적, 규모면에 있어서 여타의 소비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엘지 건설 의 분석에 앞서, 아파트 분야의 특성 및 상황을 소비자(consumer)와 시장(market)상황, 브랜드(brand)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후 브랜드 및 광고를 중심으로 의 마케팅이 이들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와 각종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보다 독창적인 정성조사 방법론의 실행

  • [광고언어학] 엘지건설 `자이`를 통해 알아 본 브랜드아파트 분야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의 발전 방향1-1 목적과 방법건설(construction) 상품은 대상이나 목적, 규모면에 있어서 여타의 소비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엘지 건설 의 분석에 앞서, 아파트 분야의 특성 및 상황을 소비자(consumer)와 시장(market)상황, 브랜드(brand)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후 브랜드 및 광고를 중심으로 의 마케팅이 이들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기존의 연구와 각종 자료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보다 독창적인 정성조사 방법론의 실행

  • 마케팅 방법론 레포트
  • 방법론전통적 마케팅 성공요인이 잠재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과학적으로 표본조사를 통해 조사 ․ 분석하고 여기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동질화된 고객의 요구를 발견하는데 있었다. 그러나 개별화 대응전략(one to one marketing)이 강조되는 인지가치 마케팅의 시대에서는 각각 고객의 차별화 전략이 더욱 강조된다.마케팅의 개념도 거래마케팅(transaction marketing)에서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으로 바뀌게 되어 이제 마케팅의 목표는 시장점유

  • 제품을 선정하여 간단한 마케팅 조사 계획을 수립해 본다 수업시간에 배운 마케팅조사 체계에 입각하여 수립해 보시오
  • 마케팅 조사가 적합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런칭한 상품의 제고가 나가지 않을 경우 그에 대한 모든 손해를 감당하기란, 웬만한 기업에서는 파산과 도산을 향하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웨어러블 와치 상품에 대한 마케팅 조사를 계획해보는 것으로써 이 시장의 성장 가능성과 함께 진입을 위한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더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사용할 통계 방법론은 단순 무작위 추출이

  • [무역학] 중소기업 수출활동에의 체계적인 국제 시장 선택의 역할
  • 방법론은 독점적인 자국 시장과 유사한 회사들과 국제적인 존재를 가지고 있는 더 작은 회사들의 특성을 비교하려고 하였다. 이후의 연구들은 동일한 회사와 SME 수행을 수출 시장에 영향을 준 의사 결정자들의 특성을 알아보려고 시도하였다. 크기는 수출 이행의 잠재적인 포식자로서 무엇보다도 넓게 조사된 다양한 사용된 것 중에 하나였다. 많은 조사자들이 큰 회사들은 더 나은 국제적인 수행자가 되려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런 제안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