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유통]전자상거래 내에서 사이버물류시스템 구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0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와 물류
1. 전자상거래와 물류정보화
2.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물류체계
3. 전자상거래 환경하의 물류업체의 동향

Ⅲ. 사이버 물류시스템의 구현 방안
1. 사이버 물류의 등장 배경
2. 사이버 물류체계
3. 사이버 물류시스템의 구현
4. 기대효과 및 전망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 PC통신 등과 같은 전자적인 수단에 의한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효율적인 물류업계의 대응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전자상거래하에서는 상류부문 예를 들어 상품의 주문 및 결제가 전자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들은 물류서비스에서도 신속한 배송을 원하게 되었다. 또한 물류활동은 상거래 관련 당사자간의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게 되기 때문에 물류부문도 이러한 정보의 흐름에 신속한 접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하에서 물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사이버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모색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사이버 물류시스템이 구축되면 물류관련 당사자간을 인터넷을 통한 연계성이 확보됨으로써 정보의 원활한 흐름이 가능해지며 이로 인해 전체 물류시스템의 효율화가 증진될 것이며, 이로 인해 국내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교통개발연구원,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물류정보화 촉진방안 연구, 1997.
박영일, 김서균, 우체국망과 전화국망의 고도화 방안, 한국전산원, 1999.
박종훈, "XML 이용한 CALS/EC, EDI 응용사례", 경영과 컴퓨터, 1998. 10.
변의석, 전자상거래 시대의 물류유통 통합 정보화 대응방안, 1998.
오정훈, 오성탁, 국내물류 EDI의 활성화 방안, 한국전산원, 1997
이상진, 이충배, 전자상거래 이해와 활용, 1998.
이재규, 장용식, 전자상거래의 물류수송 배달체계, Http://mis.cau.ac.kr
이철호, 임영수, Http://hilib.kotel.co.kr, 인터넷 쇼핑몰에 관한 고찰, 멀티미디어연구소, 1998.
이충배, "물류환경변화에 대한 물류관리의 정보화 혁신전략", 산업경영연구, 중앙대 산업경영연구소, 1997.
정보통신부 우정국, 우체국 전자상거래 사업추진계획(안), 1998.
충남대학교, Http://esperosun.chungnam.ac.kr, 인터넷 EDI.
한국전산원, 국내 EDI 활성방안, 1997.
한국전산원, SGML, XML, EDI 통합 및 연계방안, 1999.
홍성욱, '국가경쟁력과 물류정보화', 한국정보문화센터, 1997
Addicott, M, "Do Logistics Strategies Really Provide Competitive Advantage?, Electronic Commerce World, June 1997, pp.20-21.
Bruce Peat, David Webber, "Introducing XML/EDI the E-business Framework", Http://www. Geocities.com/Wallstreet/Floor/5815/start.htm.
David BR Webber, Introducing XML/EDI Frameworks, 1998.
Http://www.geocities.com/Wallstreet/Floor/5815/executiv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제조업전자상거래,물류업전자상거래,금융업전자상거래,B2B,B2C,데이터마이닝,경영정보시스템
  • 유통업 & 물류업 분석 1) 제조업(현대자동차)(1) 제조업 소개(2) 전문가시스템(3) 인공신경망(4) 데이터마이닝(5) 퍼지로직(6) 기대효과(7) 경영전략2) 물류업(한진택배)(1) 물류업 소개(2) 전문가시스템(3) 인공신경망(4) 데이터마이닝(5) 퍼지로직(6) 기대효과(7) 경영전략3) 금융업(신한은행)(1) 금융업 소개(2) 전문가시스템(3) 인공신경망(4) 데이터마이닝(5) 퍼지로직(6) 기대효과(7) 경영전략3. B2B & B2C 부분별 전자상거래1) B2B(현대자동차 vaatz)2)

  •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정의, 특성,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선행연구,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현안,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기술구조,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규제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추진 방안
  • 물류 부문의 전문성(CompUSA는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UPS는 보유), 정보 관리(CNET이 Apple사보다 더 잘함) 등의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Ghosh, 1998). 이와 관련된 흥미 있는 사례는 IBM사의 사례인데, IBM은 컨텐츠 전자 배포 시스템인 Informat와 사이버 몰인 World Avenue에 착수하였다(Ghosh, 1998). IBM사는 자신들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배포하여 물리적인 유통 채널과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러나 IBM사는 곧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시스템을 도입 하는데 대기업보다는 많은 부담을 갖게 된다. 때문에 SCM을 도입해야 할 이유와 정당성을 확보한 후에야 이를 도입해야 할 것이다. 규모면에서나 가지고 있는 자원에서나 대기업과 절대적인차이가 있기에 SCM도입에서도 신중을 가해야 하는 것이다.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1) 내용 요약농산물 유통농산물은 일반 공산품과는 생산 수급 유통 면에서 다른 많은 특성이 있으며, 생산면 수급면 유통 면으로 구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4. 국내 중소기업의 SCM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문제점과 성공 및 활성화 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 시스템 특성1) 인터넷 통신환경2) 정보성3) 사이트 디자인3. 고객과 쇼핑몰의 상호작용 특성1) 실재감2) 고객배려3) 쇼핑경험Ⅵ. 쇼핑몰 관리 요소1. 상품 관리2. 회원 관리3. 장바구니 관리4. 주문 관리Ⅶ. 주문방법Ⅷ. 전자상거래시장의 세계동향과 국내 현황Ⅸ. 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1. 전자상거래 도입 기업 측면의 문제점1) 유통의 문제점2) 머천다이징3) 상품다양성과 상품콘텐츠의 부족4) 인터넷쇼핑몰 인터페이스의 문제점5) 멀티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