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짜라투스트라]니체의 일생과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내용,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문체,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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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니체의 일생

Ⅲ.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내용

Ⅳ.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문체

Ⅴ. 니체 차라투스트라(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의 감상
1. 겨울을 가진 아이
2. 행복의 섬에서
3. 동정하는 자들에 대하여
4. 성직자들에 대하여
5. 도덕군자들에 대하여
6. 천민에 대하여
7. 타란툴라에 대하여
8. 이름 높은 현자들에 대하여
9. 밤의 노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1864년, 본(Bonn) 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 예술사 공부를 시작한다. 한 학기 후에는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저명한 문헌학자 리츨(F. W. Ritschl)의 문헌학 강의에 전념한다. 1865년 겨울학기에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학교를 옮긴다. 라이프치히에서 니체는 리츨의 지도를 받은 문헌학 공부와 쇼펜하우어의 발견에 힘입어 학자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된다. 늦가을에 고서점에서 우연히 발견한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니체를 철학적 사유로 입문하게 한다.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 철학에 그는 한동안 매료되었으며, {비극의 탄생}은 그 자극 하에서 씌여진다. 또한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에 의거한 세계 해석은 니체에게 물자체와 현상을 구분하는 칸트 철학에 관심 갖게 한다. 1866년, 테오그니데아(Theognidea)와 고대 철학사가인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Diogenes Laertius)의 자료들에 대한 문헌학적 작업을 시작한다. 디오게네스 논문은 1867년 [문헌학 라인 박물관](Rheinische Museum f r Philologie)라는 잡지(이하 RM)에 게재된다. 이 논문과 스승 리츨 교수의 니체에 대한 높은 평가는 문헌학자 니체의 이름을 세상에 알리는 계기가 된다. 활발한 문헌학적 활동을 하면서도 니체는 철학으로의 학적 전회를 꿈꾼다. 피셔(K.Fischer)의 책을 통해친숙해진 칸트에 관계되는 철학박사논문을 기획한다. 1868년 11월 8일 동양학자인 브로크하우스(H. Blockhaus)의 집에서 바그너를 처음 만난다. 그와 함께 쇼펜하우어와 독일 철학 그리고 오페라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눈 니체에게 바그너라는 인물은 깊게 각인된다. 이 시기에 니체는 첫 번째 철학적 글인 [목적론에 대하여](Zur Teleologie)를 쓴다.
참고문헌
○ 김정현(1996), 니체의 원시기독교 비판 니체 연구
○ 강대석, 니체평전, 한얼미디어
○ 김문두(1987), 니체의 철학과 사상, 문조사
○ 강성률(1994), 철학의 세계, 한울
○ 로버트 솔로몬·캐슬린 히긴스(2001), 한권으로 읽는 니체, 푸른숲
○ 이보 프렌첼 지음(1997), 니체, 한길사
○ 한국 니체 학회(1995), 니체 연구(창간호), 이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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