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와 공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와 맹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와 순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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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2) 덕과 도의 관념
3) 노자의 도와 자연관
4) 인간관과 윤리관
5) 무지설
6) 무위설
7) 정치론

Ⅱ.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공자

Ⅲ.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
1. 묵자의 전기와 그 책
1) 시대
2) 출생지
3) 학설의 영향
4) 묵자의 저서
2.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
1) 수야직희의 설
2) 풍우란의 설
3) 중국사상통사의 설

Ⅳ.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맹자
1. 맹자의 생애
2. 주요내용과 사상

Ⅴ.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

Ⅵ.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순자
1. 조(趙)나라와 순자(荀子)
2. 제(齊)나라 유학(遊學)
3. 초(楚)나라 시절의 순자(荀子)

Ⅶ.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Ⅷ.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1. 주자의 생애
2. 이기론
3. 심성론
4. 성즉리
5. 격물궁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

1. 노자의 전설

604년 9월 14일 楚(초)나라 苦縣(고현)의 厲鄕(여향) 曲仁理(곡인리)에 한 여인이 오얏나무에 기대어 한 아이를 낳았다. 이 아이는 다름 아닌 신과 같은 위인이 될 운명이 있었기 때문에 그의 출생 상황은 평범하지 않았다. 그의 어머니가 떨어지는 별을 찬미한 뒤 62년간을 임신해 있었고 또 그가 그토록 오랜 세월 동안 태내에 있었으므로 그는 태어나자마자 말을 할 수 있었다. 그는 태어나자마자 주위의 오얏나무를 가리키면서 나는 이 나무를 따서 내 姓(성)을 짓겠다고 하였다. 그는 오얏나무에다 그의 큰 귀를 상징하는 이름을 붙여 자기 이름을 李耳(이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의 머리칼은 벌써 백설같이 희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老子(노자)즉 늙은 소년이라 불렀다. 그가 죽은 뒤 사람들은 그를 老聃(노담)이라고도 하였다. 담이란 귀가 넓적하고 축 처져서 귓바퀴가 없다는 뜻이다.

2. 노자의 사상

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

하느님 곧 신의 사상을 탐구하려면 마땅히 중국 고대 문헌 가운데서 가장 오랜 상서에 따라야 하겠지만 그 가운데 있는 虞書(우서)와 夏書(하서) 같은 것은 다 전국시대 유학자들의 손으로 꾸며진 작품들이다. 만일 그때에 그렇게 훌륭한 책이었었다면 맹자가 어찌하여 시경은 자주 인용하면서 虞書(우서)와 夏書(하서)같은 것은 인용하지 않았겠는가 여기에 있어서 고대 문헌 가운에 비교적 믿을 수 있는 國語(국어) 가운에서 신의 관념을 찾아볼 수밖에 없다. 우리가 이 책(楚語)에서 초소왕과 관야부가 문답한 것을 보면 비록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중국 고대인의 신앙 상태를 대략 짐작할 수 있다. 무당이 신을 위하여 處(처)와 位(위)와 次主(차주)를 만들었으니 다신이었던 것을 알 수 있고 신이 降福(강복), 享受(향수) 할 수도 있었으니 인격적 신이었던 것도 알 수 있으며. 이것은 마치 서양 그리스인의 신과도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사상사, 학지사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1998),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출판부
이강수(1997), 노자와 장자, 무위와 소요의 철학, 서울: 길
양재열 저, 유교와 인간주체의 철학
조성을 외 역(1990), 유교사, 이론과 실천
진대제, 공자의 학설, 이론과 실천
정환성, 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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