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교육]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기관 국학과 화랑도,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제도 독서출신과(독서삼품과),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원효와 설총,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고운 최치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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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기관 국학
1. 등장발달
2. 교육목적
3. 교육철학
4. 교육제도
5. 교육방법
6. 교육내용
7. 교육적 의의

Ⅲ.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기관 화랑도

Ⅳ.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제도 독서출신과(독서삼품과)

Ⅴ.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원효
1. 생애
2. 사상

Ⅵ.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설총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교육사상

Ⅶ. 신라시대교육(신라교육) 사상가 고운 최치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라 역시 기록에 전하는 교육기관은 존재하지 않지만, 민간 청년의 애국운동단체 성격을 띠고 있었던 화랑도가 존재하여 고구려의 태학처럼 인재 양성의 기능을 담당하였다. 화랑도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으나 진흥왕 시대에 이르러 국가적으로 조직․훈련되기 시작해서,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였던 수많은 인재들을 육성하였다. 김유신과 같은 명장도 화랑 출신이었다. 화랑도는 총지휘자격인 국선 밑에 덕망과 용의를 중심으로 화랑 3․4인 또는 7․8인을 세우고 그 아래에 문호라는 몇 개의 편성이 있어 낭도라는 이름으로 수백 혹은 수천 명의 소년 단원들을 거느리게 하였던 조직적인 단체이다. 화랑이 귀족 출신이었던데 반해 낭도의 신분에는 제한이 없었다. 이들은 평소에는 노래와 음악을 즐기며 산천을 유람하면서 도의를 연마하였고 국란시에는 소년 병사로서 나라를 위해 참전하였다. 통일신라시대의 문장가인 최치원의 난랑비 서문에 언급된 바에 따라면 화랑도의 기본 사상에는 민족 고유의 풍류도와 유․불․선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충효, 신의, 용기, 자비의 덕목을 익힐 것을 계율하는 세속오계는 그 구체적인 덕목이라 하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이라는 관학이 설립되어 예부에 속하였다. 국학은 그 운영 제도면에서나 교육과정상 당나라이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국학의 직제로서는 그 우두머리로 경 1명을 두고 그 밑에 박사, 조교, 대사 2명, 사 4명을 두었다. 국학은 15세 이상 30세 미만의 학생들이 입학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원칙상 최대한 9년 동안 재학할 수 있었으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조기 퇴학하였고, 가능성은 있느냐 미숙한 자에 한해서 수업 연한인 9년을 초과하영 머무를 수 있었다. 또한 국학에서는 통일신라이 총 17급 벼슬 중에서 12급에 해당하는 대사 이하의 관료 및 관위가 없는 자들로 학생을
참고문헌
김형효(2000) - 원효에서 다산까지, 청계
김승찬(1994) - 최치원, 한국문학 사상론, 세종출판사
민족문학사연구소(1997) - 민족문학사 강좌 상, 창작과비평사
이광수 - 원효대사, 星韓
이기영 - 원효의 사상과 생애
이재운(1999) - 최치원 연구, 백산자료원
최영성(2001) - 최치원의 철학사상, 아세아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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