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음악관과 문학관,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마이스터징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니벨룽의 반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Ⅱ.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

Ⅲ.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음악관과 문학관
1. 바그너의 음악관
2. 바그너의 문학관

Ⅳ.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마이스터징거

Ⅴ.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니벨룽의 반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음악사에서 가장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며, 19세기의 주요한 낭만주의 작곡가이다. 배우이며 극작가인 계부에 의하여 연극계의 분위기속에서 자라난 그는, 지휘자 및 연극 작곡가로서의 야망을 이루고자 노력하여 결국 지방 오케스트라단의 지휘자가 되기도 하였다. 야망으로 가득 찬 그는 마이어베어와 어깨를 겨루고자 파리로 건너갔으며, 파리에 머무는 동안 그는 두 개의 오페라 작품 「Rienzi」, 「Flying Dutchman」 등을 완성하였고, 이는 이후 드레스덴에서 완전히 출판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혁명 운동에 가담한 그는 독일로 강제 추방되어 파리로 건너간지 3년 후에 독일로 되돌아왔던 것이다. 그는 그 후 12년 동안 추방 생활을 하였으며, 이때 「Tranhäuser」와 「Lohengrin」을 작곡하였다. 또한 오페라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여 수종의 수필과 미학 이론서를 저술하였는데, 그중 「Oper Und Drama」가 가장 유명하다. 이 수필에서 바그너는 이상적인 예술 형태란 바로 음악, 드라마, 시 및 무대 예술이 동등한 비율로 조화되어 이루어져 있는 것이라고 피력하였으며, 그는 이를 악극이라 일컬었다. 이 같은 새로운 이론 하에 작곡된 작품으로는 「Ring of the Nibelungen」과 4개의 오페라 「Das Rheingold」, 「Die valküre」, 「Siegfried」, 「Gotterdämmerung」등이 있다. 독일 및 노르웨이 신화에 근본을 두고 있는 사랑을 통한 구원의 개념에 기초하여 쓰여진 「Ring of the Nibelungen」은 가장 방대하고 복잡한 드라마 작품으로서 가장 성공적으로 연출된 작품이기도 하며, 이것을 완성하는 데는 약 20년이 소요되었다. 1864년 바그너는 바이에른의 젊은 왕 루드비히 2세에 의해 뮌헨에 초대되었으며, 이곳에서 「Tristan and Isolde」를 처음으로 상연하였다
참고문헌
20세기 작곡가 연구회 지음(2000), 20세기 작곡가 연구, 서울 : 음악세계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한 공저(1993),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세계음악가전집(1998), 바그너, 대림출판사
신동헌(1997),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편집국(1998),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하이디(1992), 학생대백과사전 12권 - 음악 편, 교육문화사
D.J.Grout,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예술] 음악극(바그너)
  • 가들이 요구됨-대표작품 : 니벨룽겐의 반지, 트리스탄과 이졸데, 파르지필 등3. 음악극의 시대적 등장배경-낭만주의낭만주의는 19세기 유럽의 예술과 문학에서 지배적인 태도였다. 음악은 낭만주의라는 양식개념을 가장 늦게 받아들였지만, 또한 이것을 가장 찬란히 꽃피웠다. 이처럼 음악이 중요하게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음이 어나 몸짓, 선, 색 등으로 표현 할 수 없는 불가사의한 느낌을 전달해 주는 최고의 형식이자 개인의 내적 감정을 드러내

  •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제1장 고대의 음악1. 음악의 기원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가창에서 음악의 원초적 형태를 생각하는 심리학적인 연구는, 유아가 환경에 지배된다고 하는 사실에 의해서 한계가 있고,

  •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
  • 가와 아마추어(7) 피아노의 개량(8) 성악음악의 발달(9) 공공연주회의 활성화(10) 민족주의 경향(11) 음악 관련 정기 간행물4. 대표 장르 설명(1) 오페라(2) 예술가곡(3) 교향시Ⅱ. 낭만주의 음악가1. 슈베르트(1) 생애(2) 슈베르트의 대표 작품 소개2. 멘델스존3. 슈만(1) 생애(2) 슈만의 대표 작품 소개4. 요하네스 브람스(1) 생애(2) 고전적 낭만주의(3) 브람스의 대표 작품 소개5. 리하르트 바그너(1) 생애(2) 바그너의 대표 작품 소개- 참고문헌 -Ⅰ

  • [국제문화] 독일 문화의 이해-낭만파 시대의 음악
  • 가가프란츠 슈베르트(1797~1828)였다. ‘가곡의 왕’이라 불렸던 슈베르트의 대표작인 이나 을 살펴보자. 이 두 리트의 가사는 독일의 세계적인 문호 괴테의 작품에서 유래했다.6. 낭만주의 음악 - 오페라낭만주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언어, 연극, 음악의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는 오페라 분야에서도 눈에 띄는 작품들이 속속 등장한다. 바그너는 오페라를 종합예술로 한층 높은 경지로 끌어올린 주인공이다. 그는 악극(Music Drama)이

  • 고전음악의 이해 -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 고전음악의 이해 -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목 차Ⅰ. 서론Ⅱ. 바로크음악Ⅲ. 고전주의Ⅳ. 전기 낭만주의Ⅴ. 후기낭만주의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바하, 모차르트 등의 작곡가들의 이름을 말하고 음악에 대해 이야기하라고 하면 지루하다라는 선입견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 음악들을 듣다보면 현대음악에서는 느낄 수 없는 깊이와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작곡가들의 혼이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