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교육사상가]근대교육의 유형, 특징, 원리와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근대교육의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스펜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2. 계발주의 교육

Ⅱ. 근대교육의 특징

Ⅲ. 근대교육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1) 안방교육의 원리
2) 일반도야의 원리
3) 자기계발의 원리
4) 도덕교육 중시의 원리
5) 직관(直觀, Anschauung)의 원리
2. 진보주의 교육원리

Ⅳ.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Ⅴ.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련

Ⅵ. 근대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노작의 원리
4. 놀이의 원리

Ⅶ. 근대교육의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스펜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19세기는, 나폴레옹의 침략 전쟁에서 나타나듯이,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세력강화를 위해서 국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국가 관리가 요구되었다. 동시에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일정한 기초적 능력을 지닌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국가ㆍ사회적 필요성에 따라 각 국가들은 교육을 직접 관리하려고 하는 경향을 지니게 되는데, 이러한 경향을 일컬어 국가주의 교육이라고 한다. 즉, 근세사회의 교육적 특징 가운데 하나가 개인 또는 특정 사회계층의 필요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점인데, 19세기에는 국민에 대한 교육을 국가가 직접 책임지고 관리하려는 경향, 즉 국가적인 학교제도나 의무교육제도 등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개인이 책임지던 교육을 국가와 사회가 책임지는 교육으로 전환시켜 교육의 공교육화,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국가주의는 보다 많은 서민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교육의 민주화, 평등화에 크게 이바지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교육을 국가 발전과 자본 창출의 도구로 전락시키는 데에도 크게 한 몫 하였다. 어쨌든 현대 사회의 중요한 교육적 특징인 대중교육, 의무교육제도 등은 19세기 국가주의 교육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계발주의 교육
국가주의가 교육제도 등과 같은 교육의 외형적 측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면, 당시의 계발주의 교육은 교육 내적인 측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계발주의란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 주입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자연스런 발달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조로서, 신인문주의라고도 부른다. 이념적으로 볼 때 18세기의 계몽주의와 자연주의의 조화 또는 결합을 추구한 사조가 아닌가 한다. 계발주의의 교육 목적은 머리와 마음과 몸의 조화로운 계발에 있다. 즉, 지식 또는 이성적 능력과 도덕성, 그리고 건강을 조화시켜 인간을 완성하자는 것이 계발주의 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한 목적이다. 특히, 아동의 선천적인 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 활동중심적 교육과정을 강조하였으며, 주요 과목으로 독서, 습자, 산수, 과학, 지리, 역사,
참고문헌
- 김정환(198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 김귀성·노상우(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 곽노의(1996), 프뢰벨 생애와 교육
- 신차균 외(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 이정임(1986),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 정찬익·노진호·이주한,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 출판사
- 한스 요아힘 슈무츨러·곽노의(2001),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서양교육사]서양교육사의 흐름
  • 사상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를 수용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대성시킨 학자인 아퀴나스가 있었으며, 교육사적 의의로는 인간의 이성이 극도로 억제되고 현재의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다. 신 중심의 삶을 추구함으로써 내세주의, 금욕주의적 사상이 지배했던 시대가 중세이지만, 중세 말 시민정신과 대학정신은 오늘날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과 학문적 연구의 자율성 확립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Ⅲ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개념2. 본질주의의 등장 배경3. 본질주의의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 [인문]서양교육사의 흐름
  • 사상가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체계를 수용하면서 스콜라 철학을 대성시킨 학자인 아퀴나스가 있었으며, 교육사적 의의로는 인간의 이성이 극도로 억제되고 현재의 존재하고 있는 현실을 부정하고 있었다. 신 중심의 삶을 추구함으로써 내세주의, 금욕주의적 사상이 지배했던 시대가 중세이지만, 중세 말 시민정신과 대학정신은 오늘날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과 학문적 연구의 자율성 확립에 사상적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기본적 의미① 주형, 조형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을 이끌고 인도하여 보다 가치 있는 상태로 만들고 형성② 성장, 조력 -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의 내면에 있는 잠재 가능성을 계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③ 교육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 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을 구현하는 과정제2절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1.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① 가능성- 미성숙한 출생 -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 달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