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다국적기업 월마트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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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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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마트 소개
2. 유통산업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월마트 전략 분석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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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의 정식 명칭은 월마트 스토어 주식회사(Walmart Stores, INC.)로 현재 55개의 서로 다른 기치 하에 15개국에서 8,159개가 넘는 소매업 단위에서 매주 2억 번 이상 고객들과 회원들에게 봉사하고 있다. 월마트는 2009 회계연도 매출액 4010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210만 명 이상 고용하고 있다. 경제적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도 월마트의 영향력은 굉장한데 월마트효과, 월마트 맘이라는 말을 만들어 낼 정도이다. 이것은 월마트는 기업자체의 명사가 아니라 유통업체의 대명사로 쓰인다는 말이기도 하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기업 자선행위(corporate philanthropy), 고용인에게의 기회부여(employment opportunity)에 있어 리더로써, 월마트는 소매업자 중 포춘 지(Fortune Magazine)가 선정한 2009년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설문조사에 1위에 올랐다. 월마트 성공의 원동력은 경영이념, 경영전략, 그리고 정보기술의 효과적인 결합에 기인한다. 소매업계의 후발주자로서 유통업의 대명제라고 할 수 있는 저마진의 현실화를 실현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정보기술을 적절히 연계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누릴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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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walmart.com
www.walmartstores.com
www.keris.co.kr
www.e-sisa.co.kr
www.ked.co.kr
www.maeilbiznews.co.kr
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
세계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비결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월마트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유통업계의 큰 별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월마트 방식 - 마이크 버그달, 고려닷컴, 2005
월마트는 왜 강한가? - 시마다 요스케, 한수협출판부, 2004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로버트 슬레이터, 미진출판센터, 2003
월마트 성공의 길 - 이광종, 한수협출판부, 2000
월마트 뉴 트렌드 -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편집부, 한수협출판부, 2000
샘 월튼 - 샘 월튼, 저샘 월튼, 김남주 역, 우리문학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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