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E-mart)의 마케팅 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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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할인점과 유통시장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개선방안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신세계 E-mart는 1993년 11월 12일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업태를 국내에 선보인 이후 매년 활발한 신규 출점과 지속적인 시스템 개발을 통해 효율을 극대화 하면서 매년 평균 30%이상의 高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산업에서 반도체, 전자, 건설 등 첨단 제조/건설 산업에 밀려 주력산업 대열에 포함되지 못했던 유통업을 미래의 산업으로 불리어지도록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또한 E-mart는 상품개발에도 적극적인 바, E-plus, E-basic, 자연주의, 마이클로, 시네마플러스 등 패션, 잡화, 가전 등 전 품목에 걸쳐 PB상품을 개발하여 할인 업계 중 가장 많은 PB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100% 교환/환불제도, 최저가격 2배 보상제, 계산착오 보상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등 고객만족 마케팅과 지역단체 마일리지, 불우이웃돕기, 장학사업,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지역친화 마케팅은 이마트만의 상징으로 정착되어 오고 있으며 이용고객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세계는 흔히 ‘유통 사관학교’라는 명성을 들을 정도로 우수한 인적자원을 자랑한다. 신세계의 임원들이 경쟁사들의 스카우트 표적으로 떠오른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들을 비롯해 중간간부급 이상 직원들은 대부분 삼성으로 입사한 ‘삼성맨’ 출신이다. 따라서 삼성가의 자로 잰 듯한 치밀함에다 유통업만의 섬세함이 더해지면서 국내 최고의 유통인재들이 육성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핵심경영진의 판단력과 추진력은 지금까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신세계가 유통업계 정상의 기업으로 부상한 것은 고객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맞게 사업구조를 신속하게 전환한 결과다. 이미 90년대 초반에 할인점사업이 백화점사업에 비해 투자효율이 더 높은 것으로 판단했고 과감한 투자로 시장을 선점한 것이다.
참고문헌
emart.shinsegae.com
www.emart.co.kr
www.retailnew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retaildb.co.kr
www.seri.org
www.hankyung.com
www.mk.co.kr
www.segye.com
economy.hankooki.com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성공브랜드 이야기 - 조중연, 비즈프레스, 2009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비엔피, 2007
고객의 심장을 사로잡다 - emars, 2005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무한, 2004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최정우, emars, 2004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 두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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