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케아(IKEA)의 해외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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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KEA 소개
2. SWOT 분석
3. 미국 진출 전략
4. 중국 진출 전략
5. 일본 진출 전략
6. 독일 진출 전략
7. 해외 진출 성과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이케아(ikea)에 대해서 소개하기 전에 이 회사를 맨 손으로 시작해 살아생전에 세계적인 콘체른(Konzern)으로 건설해 낸 창업자인 ‘잉그바르 캄프라드’에 대해서 소개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다. 그것은 기업의 가치창출과정은 상당부문 최고 경영자에 의해 이루어지고 최고경영자가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할수록 기업이 만드는 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가 제시한 비전이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그 색이 바래기는 컨녕 오늘날 최첨단이라 일컬어지는 경영 이론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으며, 더구나 그 이론을 실제 기업 문화로 구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놀람을 금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26년생인 그는 이미 칠순이 훨씬 넘은 고참 경영자이다. ‘잉그바르 캄프라드’는 일찌감치 중학교 시절부터 경영관리학을 배웠다고 한다. 하지만 그의 출발점은 가난이었다. 그는 스웨덴 중남부의 스몰랜드라는 지역에서 태어났는데, 그곳은 농사짓기에 그다지 좋지 않은 척박한 땅이었기 때문에 그 지방 사람들은 예로부터 늘 근면하고 소박하게 살았다고 한다. 자연히 이 지방에서 보다 나은 생활을 누리려면 창조성을 발휘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이런 곳에서 자란 ‘캄프라드’는 비즈니스 세계에 관심을 가지면서 먼저 유통 분야를 주목했다.
1930년 스웨덴은 본격적인 공업국가로 변모하게 되는데, 제품 제조는 이미 다양한 개량이 이루어져 효율이 두드러지게 나아졌지만 상품 유통과 판매는 ‘캄프라드’의 눈에는 뒤쳐져 있는 것처럼 보였다. 어떻게 하면 상품을 좀 더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판매할 수 있을까? 이 문제를 고민한 끝에 캄프라드가 내린 결론은 메일오더(mail order), 즉 통신을 활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그는 단순히 생각에만 머물지 않았다. 캄프라드는 학교에 다니면서 사업 구상을 행동으로 옮겼다. 집을 사무실로 삼은 그는 생활필수품인 성냥과 생선을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을 이용해 주문받고, 화물이나 철도편 등으로 고객에게 배달하는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참고문헌
www.ikea.com
www.ikea-group.ikea.com/corporate
www.interbrand.com
www.businessweek.com
www.seri.org
www.caci.co.uk
위대한 경영 - 비즈니스위크, 행간, 2009
초일류 브랜드 100 - 에밀리로스, 앵거스홀랜드, 김현구 역, 프라임, 2007
IKEA - 뤼디거 융블루트, 배인섭 역, 미래의창, 2006
IKEA의 디자인 경영사례 연구 - 신용준,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IKEA의 형성과정과 디자인 전략에 대한 연구 - 이융상, 서원대학교 예술문화연구소, 2003
IKEA의 성공배경과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 양영완, 한국가구학회지 제13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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