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페덱스의 조직관리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페덱스 소개

2. 페덱스 조직문화

3. 페덱스 조직구조

4. 페덱스 보상제도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운송에 있어 최고를 자랑하는 FedEx는 전 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48 시간 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해주는 회사이다. 처음에는 ‘Federal Express’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다가 사람들에게 좀 더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위해 FedEx로 이름을 바꾸었다.

(1) 설립 배경
1965년 당시 예일 대학교의 학부생으로 재학 중이던 Frederick W. Smith는 학기과제로 대부분은 항공 운송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승객운반시스템에 대해 조사하여 그러한 구조가 경제적으로 대단히 불합리해 보임을 역설했다. Fred는 특별히 의약품이나 컴퓨터 부품. 일부 전자제품과 같이 촌각을 다투는 발송물을 운송 할 수 있는 항공기에 적합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폈다. 하지만 Fred는 “C"학점을 받았다. 이에 굴복하지 않고 Fred는 중앙집중식 네트워크(Hub and Spoke) 방식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할 수 있는 항공운송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기로 결심했다. 은행에서 반송 수표를 중앙 분류소에서 수거하여 다시 각 은행으로 분산시키는 방법을 관찰한 후, Hub and Spoke 방식을 개발하여 수화물이 중앙지점에 도착하면 중심 허브에서 분류한 후 항공기에 적재시켜 다시 도착지로 운송하는 방법이다.

(2) 현황
현재 FedEx는 David Bronczek이 회장으로 있으며 전 세계 211개국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종업원은 전 세계 143,000명 이상이고, 운송물량은 일일 평균 3백3십만 개의 패키지를 배송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fedex.com/kr
www.seri.org
www.lgeri.com
창조적 전환 -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경제연구소, 2008
페덱스방식 - 마단비를라, 김원호 역, 고려닷컴, 2007
C학점의 천재가 만든 경영신화 - 제임스 C. 웨더비, 이주형 역, 청년정신, 2004
일하기 좋은 기업 - 박재림, 거름,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ㅈㄷㄱㄴㅁㅇㄹㄴㅇㅁㄹ
  • zzang7***
    (2014.06.08 14:52: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kpwwhhggll
  • phl1***
    (2014.05.31 03:55:00)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조직성과 기여에 미흡하였으며, 전자결재 등 조직 내 타 시스템과 분리 운영되어 활용도가 낮다. 또한 온라인상의 지식관리시스템 운영에 치중하여, 지식관리의 토양이 되는 조직 내 학습 및 토론 활성화 등 지식문화 형성 노력이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공 및 민간기관의 내부 지식자원 위주의 한정된 지식 경영으로, 외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고객을 포함한 이해관계자 등 외부 지식 자원 유입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 해외인적자원관리와 해외파견
  • 사례를 살펴본 후, 가장 바람직한 해외 인적자원 관리의 형태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1-2. 연구 범위 및 방법가장 먼저 현재 우리나라의 해외 인적자원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황에 대하여 살펴본 후, 해외 파견에 대하여 취업 준비생인 한국 항공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략적인 의견을 살펴보았다. 그래서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의 삼성 전자와 해외 기업의 페덱스를 선정하여 해외 파

  • 구글, 페덱스, GE, BMW 그리고 한국기업인 삼성전자의 노사관계
  • 페덱스 (7위)1) 회사 소개2) FedEx의 노사관계▶ FedEx의 비노조 철학▶ FedEx의 비노조 정책 ③ GE (9위)1) 회사소개2) GE 노사관계 (과거의 노사관계)

  • 드라마 파스타 속 경영사례
  • 사례를 살펴보았다. 레스토랑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극이 전개되는 드라마지만 그 속에서, ‘이공계경영학’ 수업을 수강하면서 배웠던 경영사례를 분석해보았다. 그 결과, 구조조정, 마케팅, 신제품 개발, 인적자원, 보상관리 등과 같은 경영사례를 찾아 볼 수 있었고 이와 관련된 기업의 성공사례와 비교대조하며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드라마는 한 번 보고 끝날 수 있는 여담거리에 불과 할 수 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 바꾼다면

  • 항공산업,항공미래,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조직구조로, 모든 부서의 책임소재와 업무성과, 실적이 최고 경영자인 CEO 한 사람에게 집중되었다. 영업, 운영, 서비스 등 모든 부서 기능을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시 시간이 지체되어 급변하는 경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못하는 단점이 있다. 최고경영자(CEO) 아래 핵심기능(Core Airline Functions)과 Cargo 업무를 수행하는 Ancillary Business로 나뉘며, 인적자원관리(HR), 재무(Finance), 노선기획/수익관리(Network, Fleet), 항공운항(fl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