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페덱스의 조직관리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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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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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덱스 소개
2. 페덱스 조직문화
3. 페덱스 조직구조
4. 페덱스 보상제도
5.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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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에 있어 최고를 자랑하는 FedEx는 전 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를 생산하는 지역들을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를 포함한 각종 서비스로 24-48 시간 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해주는 회사이다. 처음에는 ‘Federal Express’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다가 사람들에게 좀 더 기억하기 쉽도록 하기위해 FedEx로 이름을 바꾸었다.
(1) 설립 배경
1965년 당시 예일 대학교의 학부생으로 재학 중이던 Frederick W. Smith는 학기과제로 대부분은 항공 운송 업체들이 이용하고 있는 승객운반시스템에 대해 조사하여 그러한 구조가 경제적으로 대단히 불합리해 보임을 역설했다. Fred는 특별히 의약품이나 컴퓨터 부품. 일부 전자제품과 같이 촌각을 다투는 발송물을 운송 할 수 있는 항공기에 적합한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폈다. 하지만 Fred는 “C"학점을 받았다. 이에 굴복하지 않고 Fred는 중앙집중식 네트워크(Hub and Spoke) 방식으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할 수 있는 항공운송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기로 결심했다. 은행에서 반송 수표를 중앙 분류소에서 수거하여 다시 각 은행으로 분산시키는 방법을 관찰한 후, Hub and Spoke 방식을 개발하여 수화물이 중앙지점에 도착하면 중심 허브에서 분류한 후 항공기에 적재시켜 다시 도착지로 운송하는 방법이다.
(2) 현황
현재 FedEx는 David Bronczek이 회장으로 있으며 전 세계 211개국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종업원은 전 세계 143,000명 이상이고, 운송물량은 일일 평균 3백3십만 개의 패키지를 배송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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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fedex.com/kr
www.seri.org
www.lgeri.com
창조적 전환 -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삼성경제연구소, 2008
페덱스방식 - 마단비를라, 김원호 역, 고려닷컴, 2007
C학점의 천재가 만든 경영신화 - 제임스 C. 웨더비, 이주형 역, 청년정신, 2004
일하기 좋은 기업 - 박재림, 거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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