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의언어4공통)교재1장참고해 2008년 1월1일 이후 신문대상표제어언어특징분석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활속의언어4공통)교재1장참고해 2008년 1월1일 이후 신문대상표제어언어특징분석0

교재 1장을 참고하여 2010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을 대상으로 표제어의 언어의 특징을 분석해 보시오

국문학과생활속의언어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제어의 의미와 기능
1) 표제어의 정의와 의미
2) 표제어의 특징
3) 표제어의 기능
(1) 표시성
(2) 압축성
(3) 감동성
(4) 품위성
(5) 심미성
4) 표제어 작성시 유의사항

2. 2010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을 대상으로 표제어의 언어의 특징을 분석
1) 이건희 회장 경영복귀, 삼성 위기타개ㆍ초일류 도약 포석- 디지탈 타임즈, 2010-03-24, 10면.
2) '프리1위' 김연아, 최선 다한 연기로 값진 銀…아사다, 종합우승(종합)-이데일리 2010.03.28, 스포츠 3면.
3) 히스토스템, "탯줄혈액 줄기세포 치료센터 건립"-매일경제 2010년 02월 24일, 경제8면.
4) 마산ㆍ창원ㆍ진해 통합시 이름은 `창원시'로 충청일보 정치 2010.02.18, 정치1면
5) CJ그룹, "대졸신입 100명·인턴 200명 채용"-메디컬투데이 2010-03-25 경제 3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신문기사 내용을 접하게 된다. 내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면 호기심이 가 그 기사내용을 보게 되고, 더욱 궁급하면 가판대에 있는 신문을 사 보기도 한다. 그것은 표제어에 따라 신문독자들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은 자신의 흥미 위주로, 또는 자극적인 내용을 선별해서 기사를 읽는다. 따라서 신문은 더 많은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시선이 가기 쉽게 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표제어이다. 우리가 신문을 볼 때 가장 먼저 보는 것이 headline 기사내용이다. 즉, 표제어를 통해 신문기사내용이 어떤 것이가 대략 짐작하고 그내용이 독자에게 유익하다면 표제어의 내용속의 기사내용을 정독, 탐독하게 된다. 신문기사의 제목은 표제와 부제로 나누어지는데 신문기사를 대표하는 제목이 표제, headline이라고 한다면 부제는 표제를 더욱 구체화시키고 표제로만으로는 전달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보충해 준다.
즉, 신문을 꼼꼼히 읽어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훑어보기만 하더라도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내용이 신문에 실렸는지 알 수 있는 것은 신문기사의 제목의 함축성, 압축성 때문이다. 신문기사의 제목은 형식적으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하나의 문장이 되며, 내용상으로는 기사 본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독자와 글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즉, 표제어는 그 자체로 기사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기에 정보전달의 기능을 주로 하고 있지만, 그 외에도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표제어는 그 신문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표제어의 선택여부에 따라 독자들이 기사내용에 관심을 가질 것인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장에서는 교재 1장을 참고하여 2010년 1월 1일 이후의 신문을 대상으로 표제어의 언어의 특징을 분석해 보기로 하자. 이를 위해 표제어의 정의와 주된 기능을 알아보고, 표제어가 어떤 방식으로 의도성을 드러내고 있는지, 신문 별로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1. 강회진, 언어와 의미, 에이원플러스, 2005.
2. 박갑수, 신문ㆍ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1998
3. 박영준, 광고언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4. 장소원 외,생활속의 언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7.
5. 박갑수, 신문·광고의 문체와 표현, 집문당, 2005.
6. 기타 여러 신문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과업계의 기업 간 단체협약서 비교 분석 빙그레 VS 해태제과 빙그레 기업분석
  • 0 이상의 수당을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평균임금의 100분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이 통상임금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통상임금을 휴업수당으로 지급할 수 있다.②제1항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을 계속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노동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제1항의 기준에 못 미치는 휴업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2. 해태 vs 빙그레 조항 분석 “임금”임금해태빙그레조항제51조 (임금)제52조 (연봉체계)제53조 (통상임금의 산정범위)제54

  • [마케팅] 저가 화장품 시장의 대표 두 브랜드 비교분석 후 나아갈 방향의 전략적 제언 -더페이스샵과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 0개가 넘는 브랜드숍이 몰리면서 한정된 시장에 수익이 늘지 않을 거라는 분석이 처음에는 있었다. 하지만 지금 모든 매장이 다 성황이다. 상대의 매출을 갉아먹는 게 아니라 오히려 한데 모인 효과까지 내고 있다. 1일 평균 유동 인구 150만명의 명동 상권과 중저가 브랜드숍의 궁합은 현재까지 최고다.1. 2 저가 화장품시장의 현황2008년 하반기 이후 미국발 서브프라임 위기로 촉발된 세계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악화되어 있으며, 향후 국내 실물경기

  • [국제마케팅] 구글 Google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이후 구글은 에드워즈가 점차 광고효과를 발휘하며 계속 흑자를 이어갔다. 구글은 사진 공유 서비스인 피카사(Picasa), 위성지도를 서비스하는 키홀(Keyhole) 등의 업체를 인수하였고 구글이미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점차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구글은 약 30억개의 인덱스를 보유하면서 전세계 약 40개의 언어로 검색서비스를 제공했다. 구글은 직원들에게 업계 최고의 대우와 복지를 제공했으며 실리콘벨리의 대부분 IT기업들이 심한 불황을 겪을 때에도

  • [국제마케팅] 샤넬(CHANEL) 인도시장 진출
  • 특징인도는 다양한 인종, 종교, 언어, 생활 풍습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대륙과는 차단된 특수성으로 인하여 일찍부터 독특하고 개성적인 문화를 이루어 왔다.5000년 이상의 긴 역사 중 정치적 통일을 이룬 시기는 마우리아 왕조(BC 321-BC185), 굽타 왕조(AD 380-AD 606) 및 무굴 왕조(1526-1858) 등 3개 왕조에 불과하며, 서부 지역은 침입의 출입구가 되어 그리스, 훈족, 터키족 같은 외부 세력과의 항쟁 속에 성쇠를 거듭하였으나, 데칸고원 등 남부 지역은 지형적

  • 결혼 이주여성의 인권보장에 관하여 - 1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 개념 2 국가별 이주민 지원제도
  • 언어 소통의 어려움7) 자녀교육 문제 8) 현실성 없는 정부의 결혼이주민 지원 대책4. 국제결혼 중개업체의 문제점1) 국제결혼 중개과정의 문제점(1) 부정확한 정보제공(2) 무조건 성혼위주의 중개 (3) 착취적인 금전개입 (4) 국제결혼 사기, 기획 이혼 등의 모습으로 지능화(5) 국제결혼 상업의 수단(6) 국제결혼을 위장한 인신매매(7) 속전속결의 국제결혼(8) 종교단체 결혼 중개상의 횡포(9) 위장 결혼 및 불법 관행 (10) 중개과정에서의 인권유린 (1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