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카드의 디자인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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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카드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현대카드 디자인경영
7.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현대카드는 현대 캐피탈이 2001년 10월 9일, Work-out 상태에 있던 기존의 신용카드 회사인 다이너스 카드를 인수하면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카드, LG카드 등 이미 유명 회사가 자리 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시장에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현대 그룹 특유의 불도저식 공격경영과 차별화된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자리를 잡고 있다. 특히 현대카드 M의 출시 이후 1년 만에 회원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안정적 성장과 수익 달성하고,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혜택과 신용 우선, 편의 우선, 신속 처리를 바탕으로 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기업 이념으로 삼아 업계 2위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무엇이 이 같은 초고속 성장을 가능하게 했을까. 카드상품의 패러다임을 바꾼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전략, 디자인과 감성경영, 창의적이고 신속한 조직문화, GE라는 강력한 파트너 등 여러 요인들이 꼽힌다.
슬럼프에 빠진 카드 시장 내 상황과 후발 주자라는 악조건 속에서 뒤늦은 출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현재 ‘500만 회원 유치’와 ‘카드 업계 내 수익 창출률 2위’라는 명성을 창조해냈다. 현대카드를 주제로 다루었던 모 기사의 제목처럼, 현대카드는 출발은 늦었지만 마케팅에 있어서는 우등생이었던 것이다.

(1) 경영방침
현대카드는 4대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CEO의 전폭적 지원, 그리고 혁신, 스피드, 차별화라는 강력한 무기를 더해 소비자에게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했다. 15가지의 주제를 철저히 분석하고 기획하며 실행한다. 과거의 전략을 답습하지 않고 현대카드만의 강점을 발굴하고 치밀한 전략과 남과 다른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이런 능력들이 현대카드 하면 생각나게 하는 ‘혁신적 마케팅의 실행’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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