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기업의 문화충격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1) 국제경영이란?
2) 국제경영의 필요성
3) 국적별 국제기업의 현황
2.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
1) 문화란 무엇인가?
2) 국제기업에 관련된 문화요인
3) 문화적 차이 분석법
3. 국제기업의 문화충격의 사례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오늘날 초국적기업 또는 무국적기업이라 할 수 있는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corporation)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기업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다. 더욱이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은 전 세계 소비자들의 수요를 동질화시킴으로써 제품의 현지 적합성을 높이고 전 세계시장을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통합시켰다.
뿐만 아니라 해외 자회사에 대한 본사의 통제를 용이하게 하고, 글로벌 차원의 전략 수행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다국적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오늘날 서구의 다국적기업들을 세계 무역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또한 세계무역의 상당한 부분을 다국적 기업들의 연관기업체들 상호간의 내부거래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경영(global management)이라는 구호 아래 우리나라의 기업들도 1980년대 들어서 소위 10대 재벌그룹들을 중심으로 다국적기업을 자처하며 유럽, 동남아시아, 미국 등 각 현지에서 생산설비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은 국내기업에는 없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고 더 많은 위험과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은 나라마다 다른 현격한 문화적 구조의 차이 때문이다.
따라서 국제경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상호 이문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더 많은 지식과 체계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 1조는 국제경영이 무엇이며, 국제경영에 따른 문화적 요인과 문화충돌이 어떤 것이 있는가를 보여주고 그와 같은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를 제시하므로써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하려한다. 그리고 글로벌시대에 한국다국적기업이 해외 진출시 따른 문화충돌에 대한 대응방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우리 1조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일][한일금융위기]한일금융위기, 한일금융개혁,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교장제도, 한일어구성론, 한일대학생, 한일관광학체계, 한일여행업,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 문화부가 민요를 노동요(勞動謠), 제가(祭歌) 및 축가(祝歌), 무요(舞謠), 연향요(宴享謠), 가타리모노(語物, 어물) 그리고 와라베우타(童唄, 동패) 이상 6가지로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민요를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김도형, 한일 금융위기 극복과 경제협력 강화대책, 산업연구원, 1998가미야 니지 외, 자 놀아보세 : 다문화이해를 위한 한일축제, 토향, 2008부광식, 한일 양국 금융개혁에 관한 일고찰, 경북대학교경제경영연구소, 1998영화진흥위원

  • [국제경영] 일본의 문화와 경제 및 일본 진출에 성공한 우리나라 기업의 사례 조사
  • 기업 경영혁신의 정체를 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산업 구조는 하드웨어 제조 기술을 주축으로 한 제조업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형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지체됐습니다. 일본의 3차 산업 비중은 1955년 61.8%에서 2005년 71.7%로 9.9%포인트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1차 산업의 감소분 15.2%포인트를 전부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업 등 신성장 산업 대신 2차 산업 비중이 2005년에도 26.8%에 달합니다. 특히 대표적 3차 산업으로 꼽히는 금융업 비

  • [국제경영]한국도자기 해외진출과 발전방향 및 성공요인
  • 기업 내부 요인- 기업요인① 한국도자기가 OEM 방식으로 해외로 진출을 했지만 국제 경험이 거의 없는 상태였다고 할 수 있다. OEM 방식으로 수출만 계속 해 왔기 때문에 해외 시장에 대해 정보는 많이 없는 상태였다.② 대기업처럼 큰 회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금, 물적자원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이 부족했고 최고 경영자의 경영 방침도 안정주의 바탕으로 하는 경영을 하고 있었다.③ 기술수준이 높고 제품품질은 뛰어났지만 인적자원이 상대적으로

  • [국제경영] 국제경영과 문화적 환경의 관계
  • 문화는 습득되어지고 훈련 되어지는 것이다. 2) 문화의 구성요소⑴언어 - 세계 각 국의 복잡하고 다양한 언어구조는 국제경영활동을 어 렵게 만드는 제약요인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제기업이 일 차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는 다른 문화권에 있는 소비자들과의 의사소통인데, 이는 다른 문화권의 언어로 의사소통 한다는 것 이 그리 쉽지 않기 때문이다. ① Spoken 언어가. GM 의 NOVA 사례- GM의 NOVA라는 이름의 차

  • [졸업][윤리경영]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 실현을 위한 기업문화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 경영 실현을 위한 기업문화 개발 및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제 1 장 서론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제2절 연구의 의의제 2 장 이론적 고찰제1절 기업문화의 등장배경과 개념1. 기업문화의 등장배경2. 기업문화의 개념제2절 한국의 기업문화 및 풍토제3절 윤리경영의 의의 및 개념1. 윤리경영의 의의2. 윤리경영의 개념제4절 기업문화 개발의 개념과 영향요인1. 기업문화 개발의 개념적 이해2. 기업문화 개발의 영향요인제 3 장 사례연구제1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