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실학사상과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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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실학사상과 교육사상
실학파들이 주장하는 기본 학풍으로는
첫째, 이용후생의 도를 강구하여 경국제민의 술에 힘쓸것
둘째, 낙토조선을 만들기 위해서 조선의 역사·지리·물산·풍토 등을
연구 제목으로 할 것
셋째, 북학론의 주장, 곧 청조를 통하여 들어오는 외국의 문물제도와
학술 가운데 우수한 것을 수입 황용할 것
넷째, 고증학의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실학의 학풍은 유형원에서 시작되어 이익·안정복·박지원·
홍대용 정약용 등으로 이어졌다.
이들은 우리 민족의 주체성 확립에 기반을 두고 ,현실적으로는
민생일용의 생산성과 경국제민에 주력했으며, 외국문물의 도입도
주장하였다.
등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요약하였습니다.
목차
1. 실학사상의 발생 배경과 기본 학풍

2. 실학자들의 교육사상
(1) 반계 유형원
(2) 성호 이익
(3) 연암 박지원
(4) 다산 정약용

3. 실학의 성격
(1) 민족적 성격
(2) 민본·평등적 성격
(3) 근대지향적 성격

4. 실학의 교육적 인간상
본문내용
1. 실학사상의 발생 배경과 기본 학풍
실학은 조선 후기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응하고 현실의 개혁과 안정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학문적 기풍이다.
실학사상의 발생배경은
첫째,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현상이 하나의 원인이 되었다. 즉, 16세기부터 변질되기 시작한 조선사회는 두 차례의 전란을 겪으면서 크게 모순 특히 경제적 측면을 드러냈으나, 위정자들은 근본적인 대책을 모색하지 못하였다. 이에, 진보적 지식인들은 국가 체제를 재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으로 제시하게 된 것이다.
둘째, 조선왕조의 지배원리였던 성리학이 그 사회적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사회의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는 본질적인 대책이 요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리학은 합리적인 수습책응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 때문에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셋째, 조선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이 실학의 발생을 촉구하였다. 전쟁피해의 복구 과정에서 피지배층은 끊임없는 노력으로 경제적 발전을 추구하였는데, 이와 같은 발전을 촉진하고 대변하는 사상으로서 실학이 나타났던 것이다.
따라서 실학은 역사의 변천과 사회의 실정을 정당하게 파악하여 민족의 각성, 자아의 재수립을 학문의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실학자들은 자아의 자각으로 민족주의 정신을 제시하는데 노력하였으며, 교육·정치·경제등 여러 분야에 걸쳐 과학 사상과 실용학에 힘을 썼다. 실학파들은 성리학을 공리공론적인 관념적 학문이라 배격하고 실사실물의 학문을 주장하였다.
실학파들이 주장하는 기본 학풍으로는
첫째, 이용후생의 도를 강구하여 경국제민의 술에 힘쓸것
참고문헌
실학사상에 대한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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