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개론] 관광 업계의 새로운 서비스 변화와 경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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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관광 서비스 업계의 새로운 서비스 변화와 경영기법과 향후연구에 대한..
과제입니다.
목차
▶ 관광 서비스 업계의 새로운 서비스 변화
▷ 주 5일 근무제, 휴가 분산제 영향
▷ 단체 테마, 체류형 상품 유력
▷ 여행업계도 새로운 변신 시도

▶ 최근 관광과 레저산업의 전 세계적 경향과 유형, 추세

▶ 새로운 관광 서비스 업계의 경영기법 중의 하나인 인터넷 관광정보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향후 연구과제
본문내용
21세기 해외여행 패턴이 달라지고 있다.
향후 2~3년 내의 패턴의 변화를 감지하게 하는 요인은 아무래도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 5일 근무제 도입과 휴가 분산제 시행, 그리고 인터넷 등 첨단기술의 대중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변화 요인은 삶의 질의 비중을 여가활동에 두는 젊은 세대들의 경제력화, 해외여행 경험 인구의 증가, 정보의 공유와 여행 시스템의 발달 등과 맞물려 더욱 변화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조금만 생각해 보라. 어느 누가 휴대폰으로 항공권을 예약하고 결제하며 각종 여행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2~3년 전에만 해도 상상이나 했었을까. 주 5일 근무제와 휴가 분산제도가 정착되면 누가 비싸고 복잡한 한 여름, 겨울 성수기에 여행을 떠나겠는가.
21세기 해외여행 패턴의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바로 '개별여행'이다. 2000년 7월까지 올해 내국인 출국자 수는 350만 명으로 1999년 대비 11.6퍼센트 증가했지만, 여행사들에서 체감하는 증가율은 이보다 낮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체 관광보다는 항공권 등 필요한 것만 구입해서 떠나는 개별 여행객이 늘어난 것도 주요 요인 중의 하나다.
이미 젊은 층이 주를 이루는 허니문이나 배낭여행은 개별 여행 패턴이 정착되고 있다. 2001년 가을 허니문 시장을 봐도 항공편과 현지 리조트 숙박, 공항과 호텔간의 교통 알선 등만을 제공하는 상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상품가격이 다소 높은 대신 일정 중에 쇼핑이나 선택 관광은 최소화하고 있다.
일반 여행도 마찬가지다. 최근 태국 푸켓 지역을 다루는 한 현지 여행사는 고민 아닌 고민을 털어놓았다. 여행사를 통해 받는 단체 관광객 수요는 점차 줄어드는 대신 그 회사가 구비해 놓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현지 호텔 및 다이빙 등 선택 관광 예약 건이 전년에 비해 2배 이상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관광학 개론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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