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역사 연구의 필요성을 설명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회복지 역사(歷史)란?
2. 역사연구의 의의
3. 사회복지 역사연구의 의의
4. 사회복지역사연구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 역사(歷史)란?

역사연구는 인간의 자기인식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인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자신을 아는 일일 것이다. 이 말은 자기의 개인적인 특수성을 아는 일이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자기의 본질을 안다는 의미이며, 자기자신을 안다는 것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를 아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은 이를 시도(試圖)해보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것이지만, 그 가능성을 아는 유일한 길잡이는 과거에 있어서 인간이 무엇을 해왔는가라는 점에 있다. 따라서 역사의 가치는 인간이 무엇을 해왔는가, 그리하여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2. 역사연구의 의의

사회복지의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찾기에 앞서 우리는 먼저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해볼 필요가 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 주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견해나 이해가 예나 지금이나 역사학자들 혹은 관련 철학자들 사이에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적인 역사가들은 계몽주의적 시각에서 합리주의에 기초를 둔 역사연구를 통하여 과거의 도덕성을 예시함으로서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인간을 보여주려고 하였다. 따라서 미신, 환상, 종교적 신앙 등은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이렇게 본다면 계몽주의 시대의 역사연구는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성격이 강했다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 시대는 계몽주의의 추상성과 보편적 원리를 예시하는 역사적 철학이론이나 원리의 보기들을 제시하는데 있지 않고 과거를 소중히 하고 보존하는 어떤 것으로서 현재의 국가 및 사회제도들을 진실하게 이해하고 인식하기 위해 유일하면서도 적절한 기초로서 생각해 내는데 있었다. 또한 랑케는 역사학을 철학이나 문학과 구분하면서 계몽주의적 추상성을 기초로 과거를 재단하기보다는 과거를 가능하면 과거의 조건과 맥락에서 좀더 객관적으로 연구하려고 하였다. 과거에 대한 사실의 수집이 아니라 과거의 본질을 과거 자체의
참고문헌
허구생 『빈곤의 역사』 한올아카데미 2002
칼 드 슈바이니츠 지음(남찬성 옮김) 『영국사회복지 발달사』인간과 복지 2002
감정기외 2명 『사회복지의 역사』나남출판사 2002
원석조 『사회복지역사의 이해』양서원 2002
박광준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양서원 2002
송정부 『사회복지학총론』나눔의 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필요성이전 선행논문 고찰을 통해 우리는 대부분의 부모 자녀 관계 교육 프로그램 연구들이 어머니와 아동들에게 한정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아버지는 어머니와 마찬가지로 자녀의 양육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자녀의 인지, 성격, 사회성, 도덕성 발달 등에 중대한 영향을 준다. 부모 모두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힘써야 한다는 사실은 대한민국 부모 모두 알고 있고 또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아버지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프로그램이 그리 많지 않은 것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연구 결과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3.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특성4.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Ⅴ. 결 론1. 결론2. 집단따돌림의 예방 프로그램3. 집단따돌림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참고문헌부록(설문지)첨부자료(도표)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하게 성장할 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

  • [초등사회모의수업]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
  • Ⅰ. 단원 개발1. 단원 설명사회 모의수업 수업계획안◇ 단원명: 내가 만드는 시민단체 ◇이 단원에서는 민주 정치의 기본이 국민의 참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고, 민주 사회에서 국민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치에 참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오늘날 대표적인 정치 참여 방법으로 시민단체(NGO)의 활동 모습을 이해하고 여러 분야의 시민단체를 알아본다. 경제, 문화, 역사, 인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단체들이 사회

  • [종교교육] 종교교육에 대한 견해
  • 하시오.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하시오. 조용히 하는 말이었으나, 모든 이의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예수가 가장 힘주어 말한 것은 사랑이었습니다(64쪽). 예수는 점차 구원자로 존경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그는 어둡고 그늘진 곳에 있는 사람들을 구원하려고 애썼습니다. 그리고 진정한 구원은 오직 사랑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가르쳤습니다(65쪽)기독교 예수에 대한 설명은 위에서와 같이 서술되어 있다. 사회 5-1(1996년 발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B형] 참고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 두 권 이내를 골라서 읽고,
  • 사회가 역사 발전 이래 남성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남녀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Feminism이라는 편파적인 용어에서 오는 저항감을 없애기 위해 영어권에서는 이 용어의 대안적 입장으로 생물학적 성(sex)이 아닌 사회적 성을 나타내는 gender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genderstudies(성연구)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