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통합교육을 위한 학급경영 요약 및 발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대학원에서 쓰는 교재 "일반학급의 특수아동교육론(박영균,이병진옮김)"교재에서 제5장 통합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을 요약해서 발표수업자료로 활용한 것입니다. 교수님한테 잘했다는 칭찬을 들은 작품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의 기초

1)교사 행동의 변인

2)특수아동 집단의 다양한 욕구

3)요약 : 중요한 변인의 요약

2. 훈육 문제점들의 예방

1)물리적 환경의 설계

2)학습활동과 학습자료의 구조화

(1)과학실험:건전지와 전구

3)일과표 고안하기

4)학급규칙

5)학급 관리체제

3. 가치를 가르치는 것

1)인간의 차이점에 관한 직접적 교수

2)교사의 시범

4.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1)의사소통의 명료성

2)관심

3)누가 이런 교사인가?

5. 위기의 중재

1)일상적인 관리문제들

2)격한 감정의 표현

3)심각한 잠재적 위기

6. 자기관리 : 궁극적 목표

1)자기관리 전략

본문내용
제5장 통합교육을 위한 학급경영



1. 통합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의 기초
교사의 효율성과 관련이 있는 학급관리에 대한 연구결과는 훈육의 대처, 다양성의 수용, 의사소통 기능, 위기상황 중재하기, 자기관리 기법을 배우는 것 등으로 종합될 수 있을 것이다.

1)교사 행동의 변인

◐정서적 환경의 중요성
교사가 부정적이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 정서적 환경은 중요하다. 부정적 교사행동과 학생의 학습 실패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관리/조직의 중요성
학생 과업수행에는 학급경영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한 효율적인 교사 행동은 네 개의 큰 범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현시적지도, 둘째, 동시지도, 셋째, 원활한 변이와 계기, 넷째, 그룹의 핵심 유지하기

2)특수아동 집단의 다양한 욕구

◐특수아동연구
교사의 쓰다듬기나 미소, 칭찬과 같은 학생에 대한 승인은 학급에서 아동들의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교사의 부인은 그들의 대근육 활동과 소음을 증가시킨다.

3)요약 : 중요한 변인의 요약
교사 행동의 중요성을 논함에 있어 우리는 다양성과 일탈의 차이를 구별해야 한다. 가치가 존중되고 생각되어지는 다양성은 단순히 학교와 같은 특수한 장소에서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설명되고 이해되며 수용되지만 강화되지는 않는다. 일탈된 행동은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

2. 훈육 문제점들의 예방
1)물리적 환경의 설계
학급의 물리적 환경을 설계하는 데에는 두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다. 교사의 ‘시계’와 공간분할이다. 교사가 모든 학생들이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어떤 소집단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교사의 책상에서뿐만 아니라 교사가 위치한 곳에서 분명히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학습활동과 학습자료의 구조화
구조화는 어떤 학급에서나 중요하다. 그것은 여러 가지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의 학급에서 더욱 필수적이다. 여러 가지 물건들이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고 학생들은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할 때 많은 문제점들이 예방된다.
(1)과학실험:건전지와 전구
이 활동은 자료의 준비와 사용, 혹은 실행에서 하나의 작은 수정이 어떻게 많은 훈육 문제를 방지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지 않으면 그 문제는 통합교육 학급에서 발생할 수 있다.

3)일과표 고안하기
수업동안 일과표의 결과로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그날의 시작과 끝, 아동들이 도착하거나 교실을 떠나는 변환점이나 활동과 다른 활동사이의 시간을 포함한다.

4)학급규칙
훈육문제는 최소한의 규칙에 의해서 예방될 수 있다. 규칙들은 분명하고 긍정적으로 진술되며 학생과 교사에 의해 공동으로 설정되고 시행된다. 학급규칙은 학생들에게 가능한 행동을 유발시키기위해 적용될 수 있다. 읽을 줄 모르거나 이중 언어를 하는 아동들이 있는 학급을 위해서 각 규칙은 그림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5)학급 관리체제
다음 자료를 적용한 학급관리체제는 3학년 학급에서 적어도 시간의 80%를 과제에 집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것은 교사시간과 노력으로 수행하는 것이 실제적이었다. 교사가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10단계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일반학급의 특수아동 교육론 (Catherine V. Morsink지음 / 박영균, 이병진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사회심리재활
  • 및 목표사회 ∙ 심리재활은 의료, 교육, 직업재활 등과 같은 영역들에 비해 그 목표가 실질적으로 어느 특정한 한두 가지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기 어려우며 상당히 포괄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통합하고 조화시켜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이와 같이 영역 자체가 지니고 있는 모호성과 그로 인한 접근의 난이성에도 불구하고 심리사회적 재활은 의료, 교육, 직업 등 각 전문 재활분야의 공통

  • 7차교육과정분석
  • 위한 인성보다는 교과서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교사가 그전의 교수법에 익숙해 있고, 과목 특성상 교과서를 벗어나 행동 실천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는 아직 익숙지 않고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하는 것 같다.2. 도덕 수업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집니까?2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교과서를 읽고 난 뒤 그 내용에 대해 선생님의 설명을 듣는다.3659.0선생님과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답한다.00개인 혹은 모둠별로 조사하고 발표한다

  • [청소년문제] 한국청소년, 탈북청소년,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청소년 진로 문제
  • 및 편법적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가치관은 직업관에까지 영향을 미쳐 올바른 직업관 형성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직업관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을 목적으로 보기 보다는 수단으로 여기는 견해이다. 직업을 갖는다든지 일을 하는 것 그 자체에서 의미를 찾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고 돈을 벌거나 출세를 하기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태도이다. 이러한 태도를 갖게 되면 자기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교육 현장 ――――――――――――――――――――――― 101. 학생 복지를 위한 서비스 현황 - - - - - - - - - - - - - - - - 102. 학교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사항 - - - - - - - - - - - - - - - 12Ⅳ.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 131. 학교사회복지 미시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132. 학교 사회복지 중도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243. 교육 및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의 이해 - - - - - - - -

  •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장애인복지관과 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이해 및 발전전략 고찰
  • 및 사회심리․교육․직업․의료재활 등 장애인의 지역사회생활에 필요한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사업을 수행하는 시설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역할에 대한 정의는 보건복지부의 장애인복지사업안내에 의거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는 물론 장애발생예방과 지역 장애인 문제의 조사, 연구, 인식개선, 지역사회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를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 활용한 사업을 실시하도록 되어 있다.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