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경영학4E)축산경영의 외부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및 한우경영전략SWOT분석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농업경영학
E형 본인의 축산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본인의 축산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고 싶은 말
농업경영학4E)축산경영의 외부환경요인과 내부환경요인및 한우경영전략SWOT분석0

본인이 한우를 100두 사육하는 전업 축산농가라고 가정한다.
(1) 본인의 축산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본인의 축산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 수입산 쇠고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체적인 한우경영전략이 필요한가?(15점)(SWOT 분석을 통하여 한우경영전략을 제시할 것).

농학과 농업경영학4E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본인의 축산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본인의 축산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 외부환경요인이 축산경영에 미치는 영향
(1) 축산업부문에도 국제화가 진행되고 있다.
(2) 세계화 시대에 맞는 축산물개방이 거세지고 있다.
(3) 축산물정보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2) 내부 환경요인이 축산경영에 미치는 영향
(1) 국민의 식품소비 패턴과 축산물 유통이 달라지고 있다.
(2) 축산물농가의 부채 비율이 높다.
(3) 이용가능한 내부자원 재무비율 높여 경쟁력을 높인다.

2. 수입산 쇠고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체적인 한우경영전략이 필요한가?(SWOT 분석을 통하여 한우경영전략을 제시할 것)
1) Strengths(장점)분석
(1) 축산물생산의 기초 이론을 알아야 한다.
(2) 영농규모의 확대를 통해 비용을 절감해야 한다.
(3) 검정된 신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2) Weaknesses(단점)분석
(1) 국내산 한우가격이 비싸다는 인식이 소비자에게 강하다
(2) 초과 수요가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
(3) 유통 거품이 여전히 한우 몸값의 한 축을 형성했다.
3) Opportunity(기회요인)분석
(1) 경영을 제대로 하고자 하는 의지가 중요하다.
(2) 상품의 차별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
(3) 철저한 영농계획과 늘 점검하는 영농자세가 되어야 한다.
4) Threat(위협요인)분석
(1) 자신의 가용자원을 감안해야 한다.
(2) 쇠고기 수입이 크게 늘어날 경우 공급 과잉·가격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다양한 유통채널을 잘 활용해야 한다.

3. 축산물농가가 안정적인 소득을 얻기 위한 경영방안
1) 수요를 점검해야 한다.
2) 유통의 차별화와 쇠고기 실명제를 더욱 확대 실시해야 할 것이다.
3) 한우산지 직거래 방식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4) 한우 브랜드화 실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5) 수입개방에 합당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6) HACCP를 적용하여 축산물 위생관리를 강조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소는 우리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동물중의 하나다. 근면성실하고, 우직하며, 주인에게 충성을 다하며, 위가 4개있어 비유도 좋다. 우리 생활한 친숙한 소가 외국산 수입소의의 영향으로 한때 위기상황을 맞이하기도 하였다.'97년 7월 1일 돼지고기, 닭고기가 관세화에 의한 완전수입자유화 품목으로 전환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쇠고기와 생우도 2001년부터는 41.2%관세로 수입 자유화되기 때문에 한우산업도 가격경쟁은 물론 품질 경쟁 면에서도 외국과의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한때는 소고기 가격이 하락하여 한우농가의 시름도 더했지만, 미국산 광우병 파동에 따른 촛불시위를 통해 한우의 품질의 우수성이 재 부각 되어 본래가격을 찾아간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은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한우시장의 개방은 불가피하다. 개방화시대에 애국심만으로 한우소비만을 장려한 시대는 이미 지났다. 오로지 고부가가치의 1등급 한우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어필해야만 한우농가가 존속될 것이다. 즉,한우산업이 경쟁력이 있는 산업으로 유지 존속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우기반의 안정화가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이장에서는 축산농가 중 한우경영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이를 위해 본인의 축산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요인과 내부 환경요인들을 제시하고, 이들 요인들이 본인의 축산경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수입산 쇠고기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구체적인 한우경영전략이 필요한가? SWOT 분석을 통하여 한우경영전략을 제시해 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권영철, 「테마가 있는 브랜드」, 『미트저널』, 2007. 2월호
2. 김용덕, 「한우-고급육생산과 브랜드화로 승부건다」, 『새농민』, 2005. 2월호
3. 사사키 이치오, 일본에 있어서 쇠고기 수입자유화 이후의 쇠고기 수급과 축산진흥사업단의 역할, 건국대학교 축산경영환경문제 연구소, 2005, 3.
4.유철호 외, 『한우고기 고급화를 위한 유통구조개선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3. 2.
5. 정용복 편역, 농학개론. 부민출판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