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CJ엔터테인먼트 CGV와 메가박스의 분석을 통한 멀티플렉스영화관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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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개요
① 회사소개
② 회사개요
③ 멀티플렉스
④ 목표(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2. 환경분석
① 시장환경 - 시장조사 & 분석
② 경쟁환경 - 경쟁상황 분석 (CGV 와 MEGABOX)


3. 세부추진 전략
① SWOT 분석


4. 마케팅 전략
① 서비스 마케팅 믹스
② 마케팅 STP분석
③ 수익모델 4C


5. 이벤트를 통한 차별화 전략


6. 사업계획
① 자금조달 방법 및 초기투자비용
② 향후 수익 계획



7. 결론

본문내용
3. 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
복합영화관이란 처음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멀티스크린(Multi-screen)의 의미였으나 1개 극장시설 내에 여러 개의 스크린과 쇼핑레저 시설이 겸비된 백화점식 복합관을 말하게 되었는데 8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어 80년대 중반부터 유럽에 등장하게 되었고 90년대 들어 아시아에도 소개되기 시작했다. 복합상영관은 과거 극장의 개념을 바꿔놓은 것으로 단순히 극장 내 상영관 수를 늘리는 것만이 아니라 영화 관람 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극장이 다중 문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도록 한 것이다. 즉 고품위 인테리어로 설계된 외양과 널찍한 내부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디지털 방식의 음향 시설과 영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점, 카페, 당구장, 편의점 등의 시설이 들어옴으로써 영화 관람 외의 다른 문화 활동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안락한 의자와 첨단시설, 화려한 인테리어가 영화를 보는 행위의 이벤트 적 속성을 부각시킬 수 있고 더군다나 영화를 보는 장소에 연인, 친구,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것 외에 다른 문화상품, 편안한 쇼핑이 펼쳐져 있으니 영화외적인 이벤트와 맞물려 생산자의 입장에서만 시너지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관객 소비자입장에서도 문화소비의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이다.
결국, 스크린과 부대 시설의 “집중도” 와 “인접성“이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를 최대치로 끌어올린다는 것이다.


4. 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① 진입 당시의 동향
복합상영관이 보편화 된 현재, CGV를 이어 NNC,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센트널시티6 등 많은 후발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다, 특히 동양그룹 계열사인 플렉스가 세계적인 극장 체인업체인 로스 시네플렉스와 손잡고 메가박스를 개관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며, 롯데그룹 역시 복합상영관 극장 사업에 뛰어들면서 롯데백화점들의 유통거점을 활용한 노력을 통해 비교 우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이미 일반 소비자들이 영화관을 종합 문화서비스 공간으로 인식하기 시작해 복합상영관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국내 복합상영관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마케팅의 전략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는 시장으로 변모하였으며, 이에 따라 Fortuna는 후발업체들의 견제 속에 다각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② 향후계획
멀티플렉스 산업에의 진출은 그다지 용이하지 않다. 멀티플렉스 상영관 설치에는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한데 투자비는 큰 반면 그것을 상쇄할 만한 객석 점유율을 올리기가 객석 점유율을 봐서는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객석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영화흥행이 결정한다. 영화흥행을 결정하는 것 중에 배급과 상영과정에서 작용하는 변수는 상영시기, 상영 스크린 수, 몇 개의 복합 상영관에서 상영되는가 이다. 왜냐하면 특정한 영화
참고문헌
김형석, <영화 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
김기태, <복합상영관극장의 현황과 전망>
www.cgv.co.kr
www.megabox.co.kr
www.naver.com
www.empas.co,kr
www.cj.co.kr
서울=연합뉴스 2004년 3월 10일
2004.03.24
www.yah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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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megabox.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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