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3. 노자의 문명관

Ⅱ.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공자의 교육목표
2. 공자의 교육사상

Ⅲ.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상애사상
2. 평등사상
3. 상부상조 사상
4. 경제적 평등

Ⅳ.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Ⅴ.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자유론
2. 평등론

Ⅵ.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성악설
3. 천인지분
4. 예
5. 평가

Ⅶ.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한비자의 생애
2. 한비자의 사상
1) 진화론적 역사관(進化論的 歷史觀)
2) 이기주의적 인성관(利己主義的 人性觀)
3) 국민도덕과 국가 논리관(國民道德과 國家 論理觀)
4) 법치주의 사상관(法治主義 思想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공허(=無)를 든다. 이러한 이유로 유가에서 주장하는 인(仁), 의(義), 지(智), 효(孝), 충(忠)등의 관념이나 태도들에 대해 부정적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도로부터 멀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덕에 대해서는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을 하고 있는데, 즉 최상의 덕은 실제로 도 자체와 구별하기 힘든 것이고, 도가 지닌 효력이 바로 그러한 최상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無爲(무위)는 억압, 폭력과 같은 힘과 법을 나타내는 有爲(유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아무런 목적이나 의식 혹은 욕망이 없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무위의 방법으로 모든 사물들의 다양성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과도하고 복잡한 조치들을 폐기하며, 무위자연의 도에 의해 순리를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도덕경의 사상은 추론적인 사고보다는 직관적인 인식을 우선시하고, 정적주의적인 방법을 통해서 궁극적인 실체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일종의 신비주의라고 할 수 있다(노자는 여러 곳에서 성인이 지니고 있는 우주의 신비를 꿰뚫어보는 특이한 통찰력을 지시하는 말로서 빛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주의 신비는 "우리의 감각 능력이나 인식 능력을 초월하는, 빛으로 가득 찬 어두움"이다). 모든 신비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노자 역시 자신의 주장에 대한 어떤 합리적인 설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의 가르침은 의도적으로 애매모호하고 불명료하며, 흔히 한 가지 이상의 다층적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참고문헌
김용옥 : 노장철학 이것이다(上), 서울 : 통나무, 1989
김충열 : 김충열 교수의 노자강의, 예문서원, 2004
김형찬 : 공자, 논어, 홍익출판사, 1999
이강수 : 노자와 장자, 도서출판 길
안길환 :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 명문당
유환구․이홍우 편 : 교육의 동양적 전통Ⅰ
정이석 : 순자의 도덕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상사] 동서양 및 한국의 정치사상사
  • 사상이라는 것이 자유를 확대시키는 방향과 평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나아가 이 둘을 동시적으로 확보하려는 노력이 끊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과연 동양에서도 그러한 것들이 드러날까 싶은 의문이 들어서 동양의 대표적인 사상가들의 정치관념을 살펴보니 묵자에서는 하층민들을 위한 그들의 이익 대변을 드러내었고 법가에서는 철저한 군주 옹호 정책을 주장하였으며 유가에서는 인의 정치, 그리고 맹자는 더나아가 역성혁명의

  • [동양철학 에세이, 동양철학에세이] 동양철학 에세이 A+ 감상문
  • 동양철학 에세이 A+ 감상문1. 《동양철학에세이》 작품개관동양철학이 신비한 상품, 또는 현대인의 마음을 치료하는 처방전으로 유행하는 현실을 걱정하는 두 학자가 동양철학의 진면목을 알기 쉽게 소개한 책이다. 이 책은 동양철학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사상들을 다룬다. 노자, 공자, 장자, 묵자, 주역, 법가, 명가 등 다채로운 사상의 형성 과정과 세계관을 고전을 풍부하게 인용하면서 해설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각 사상의

  •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이유를 맹자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성선설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해보시오0k
  • 장자나 순자에도 양주가 언급되고 있는데 괴이하게도 사마천의 사기열전에는 그의 이름이 없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거론하고 있는데 왜 묵적은 있는데 양주에 대해서는 사마천이 쓰지 않았는데 크게 의아하다. 어쨌든 맹자도 당대의 사상가인데 맹자가 주적으로 삼은게 양주와 묵적이라는 점을 본다면 그의 이론이 당시 사상계에 큰 영향이 있었음을 증명해 준다고 하겠다. 양주와 묵자 모두 후대에 전해지지 않고 전국시대에 널리퍼져서 한때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동양윤리
  • 사상을 깨닫는 것.-공 : 세상의 모든 것은 다른 것과의 관계 속에서 생겨나거나 소멸하는 연기적 존재이므로, 인간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영원하고 고정적인 실체(자성)라는 것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3.인도 초기의 대승불교 : 중관학파(용수), 유식학파(세친)(1)중관학파 -반야 : 구별이나 분석을 초월한 전일적이고 초월적인 뛰어난 지혜. 모든 법의 자성이 공함을 보고, 일체의 분별을 떠나 공 사상을 깨닫는 것이 반야.-공 : 세상의 모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동양윤리`
  • - 1 -동양윤리목차1.공자1.공자2.맹자3.순자4.양주5.묵자6.한비자7.노자8.장자9.주희10.왕양명11.이황12.이이13.정약용천(天)-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보편적인 도덕성.∴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덕성을 발휘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