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3. 노자의 문명관
Ⅱ. 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공자의 교육목표
2. 공자의 교육사상
Ⅲ. 묵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상애사상
2. 평등사상
3. 상부상조 사상
4. 경제적 평등
Ⅳ. 맹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Ⅴ. 장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자유론
2. 평등론
Ⅵ. 순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성악설
3. 천인지분
4. 예
5. 평가
Ⅶ. 한비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한비자의 생애
2. 한비자의 사상
1) 진화론적 역사관(進化論的 歷史觀)
2) 이기주의적 인성관(利己主義的 人性觀)
3) 국민도덕과 국가 논리관(國民道德과 國家 論理觀)
4) 법치주의 사상관(法治主義 思想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공허(=無)를 든다. 이러한 이유로 유가에서 주장하는 인(仁), 의(義), 지(智), 효(孝), 충(忠)등의 관념이나 태도들에 대해 부정적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도로부터 멀어졌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덕에 대해서는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을 하고 있는데, 즉 최상의 덕은 실제로 도 자체와 구별하기 힘든 것이고, 도가 지닌 효력이 바로 그러한 최상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無爲(무위)는 억압, 폭력과 같은 힘과 법을 나타내는 有爲(유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아무런 목적이나 의식 혹은 욕망이 없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무위의 방법으로 모든 사물들의 다양성과 차이점을 인정하고 과도하고 복잡한 조치들을 폐기하며, 무위자연의 도에 의해 순리를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도덕경의 사상은 추론적인 사고보다는 직관적인 인식을 우선시하고, 정적주의적인 방법을 통해서 궁극적인 실체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일종의 신비주의라고 할 수 있다(노자는 여러 곳에서 성인이 지니고 있는 우주의 신비를 꿰뚫어보는 특이한 통찰력을 지시하는 말로서 빛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주의 신비는 "우리의 감각 능력이나 인식 능력을 초월하는, 빛으로 가득 찬 어두움"이다). 모든 신비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노자 역시 자신의 주장에 대한 어떤 합리적인 설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의 가르침은 의도적으로 애매모호하고 불명료하며, 흔히 한 가지 이상의 다층적인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노자의 자연주의 사상
노자(老子)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연대의식이 피어나는 자연사회를 이상사회로 생각하였다. 자연사회의 중요한 조건은 신분계급이 철폐되는 것이었다. 그가 보기에는 신분계급의 철폐는 단순한 제도의 폐지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문제였다.
- 참고문헌
-
김용옥 : 노장철학 이것이다(上), 서울 : 통나무, 1989
김충열 : 김충열 교수의 노자강의, 예문서원, 2004
김형찬 : 공자, 논어, 홍익출판사, 1999
이강수 : 노자와 장자, 도서출판 길
안길환 : 공자와 맹자의 철학사상, 명문당
유환구․이홍우 편 : 교육의 동양적 전통Ⅰ
정이석 : 순자의 도덕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