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아테네][아테네교육][교육]그리스 아테네의 사회구조, 그리스 아테네의 지리적 위치, 그리스 아테네의 체육,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체제,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체제,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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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 아테네의 사회구조
1. 아테네의 초기 사회구조
2. 아테네의 초기 생활상
3. 아테네의 후기 사회구조

Ⅱ. 그리스 아테네의 지리적 위치

Ⅲ. 그리스 아테네의 체육
1. 체육의 개념
2. 체육의 목표
3. 체육의 내용
4. 체육의 이상

Ⅳ.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체제
1. 조정관 솔론(Solon)의 개혁(594 B.C.)
2. 페이시스트라토스(Peisistratos)의 참주정(561 B.C.)
3. 클레이스테네스(Kleistenes)의 행정 개혁(502 B.C.)
4. 페리클레스 시대 아테네 정치 체제의 변화
1) 민회
2) 추첨제
3) 장군(10인)
4) 특징
5. 페르시아 전쟁 이후

Ⅴ.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체제
1. 교육사상
2. 교육근거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결과
6. 역사적 영향

Ⅵ. 그리스 아테네의 교육사상가
1. Sophist
1) 교육목적
2) Protagoras
2. Socrates(B. C 479~399)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Platon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4) 철학적 입장
5) 현상
4. Aristoteles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철학적 입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아테네의 사회구조

* 그리스 동남부의 아티카 반도에 위치
* 아테네는 수공업, 상업, 항해업으로 이름난 노예제 도시 국가

1. 아테네의 초기 사회구조

공민 : 귀족, 평민
외국인
노예

2. 아테네의 초기 생활상

귀족들은 아티카 반도의 가장 좋은 땅들을 독점하고, 노예와 가난한 농민들을 착취하였다. 일부 귀족들은 상업을 경영하면서 고리대금을 놓기도 하였다. 귀족들은 특수한 정치 권리를 향수하고 정기적으로 귀족들 가운데서 집정관을 선출하였는데, 이 집정관이 아테네의 최고 통치권을 장악하였다. 평민 가운데는 농민과 수공업자들이 망라되었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작은 뙈기밭만을 가지고 있었다. 생활을 유지할 수 없게 된 수많은 농민들은 귀족의 채무자로 되었다. 그리고 제 기한에 빚을 갚지 못하면 귀족들에게 땅을 떼었고 본인과 가족들까지도 채무 노예로 전락되는 현상이 자주 나타났다. 그러므로 귀족과 평민간의 모순은 아테네의 계급 모순의 한 측면을 이루었다. 신흥 상공업 노예주 계층에는 부유한 상인, 선주(船主), 수공업 제작소의 주인들이 망라되었다. 그들은 평민 중의 상층이었다. 그러나 정치적 권리를 향수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들도 귀족을 반대하였다. 기원전 7세기 말엽부터 기원전 6세기 초엽까지의 기간에 귀족을 반대하는 아테네 평민들의 투쟁은 매우 치열하였고 대규모적인 봉기가 준비되고 있었다.

3. 아테네의 후기 사회구조

솔론(약 기원전 638~559년)은 물락 귀족 가정의 출신으로서 젊었을 때에 상업을 경영한 적이 있어, 경제적 지위를 보면 상공업 노예주 귀족에 속한다. 기원전 594년에 솔론이 집정관으로 당선된 후 계급 모순을 완화시키기 개혁을 실시하였다.

*개혁의 내용
- 채무의 취소
- 채무 노예제 폐지
- 채무로 인한 평민의 노예 금지
참고문헌
김봉철, 영원한 문화도시 아테네, 청년사, 2002
김희보, 그림으로 읽는 세계사 이야기1·2 가람기획, 2000
민석홍·나종일, 서양문화사, 서울 : 서울대출판부, 2002
양병우, 아테네 민주정치사, 서울대출판부
퓌스텔 드 쿨랑주·김응종 역, 고대도시, 아카넷, 2002
Aristotle, 고대 그리스 정치사 자료, 아테네, 스파르타, 테바이 정치제도, 신서원
E.M.번즈, R.러너, S.미첨의 `서양문명의 역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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