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글로벌환경속 우리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2. 본론
1. 국내자동차산업
1.1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5
1.2 한국 자동차산업의 현황 ...7
1.3 한국 자동차산업의 수출 ...8
1.4한국 자동차 업체별 동향 ...10
1.5 경쟁력 분석 ...11
2. 글로벌 경영 환경
2.1 글로벌(Globalization)의 정의 ...13
2.2 글로벌 경영과제 ...13
2.3 글로벌 경영 모범사례-도요타 ...19
3. SWOT 분석
3.1 글로벌 환경에서의 새로운 기회 ...21
3.2 글로벌 환경에서의 새로운 위협 ...22

3.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동기

20세기를 ‘자동차의 세기’ 라고 부른다. 자동차산업은 지난 100년동안 인류 역사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며 함께 걸어왔기 때문이다. 독일에서 가솔린 자동차가 첫 발명된 이후 자동차는 인간에게 기동성과 자유를 주었다. 또 여러 측면에서 근대산업사회와 과학문명의 발전을 이끌었고 자본주의의 꽃을 피우는 터전을 마련했다. 전후방 효과가 큰 자동차산업은 그 나라의 부를 결정하는 최대 변수로 등장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가솔린 자동차의 개발로 자동차산업의 기틀을 마련한 19세기 말 지난 1886년 독일에서 코트리브다임러가 세계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를 개발하는데 성공, 자동차 역사의 분수령을 마련했다. 그 이후 벤츠, 르노 등 세계적인 자동차업체로 성장한 유럽회사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예고했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은 해외로부터 도입된 선진기술을 학습하는 발전경로를 걸어왔다. 대표적인 종합공업으로써 밀접하게 관련된 산업이 많은만큼 한국의 자동차산업 역시 국민경제적 산업으로써 그 중요성은 상당하다 할 수 있다. 또한 르노삼성, GM대우 등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 막대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다국적 기업화와 함께 국제분업화가 활발해지는 범세계적산업 및 국제화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어 자동차는 국제시장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처럼 우리나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자동차 산업의 미래가 그렇게 밝지만은 않다. 거대 자동차 기업의 국제적인 합병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은 치열해지고,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동차가 사용하는 연료, 내뿜는 배기가스등에 대한 각국의 규제가 심해지는 글로벌 환경에 우리의 자동차 산업이 발목이 잡힐 수도 있다.
참고문헌
산업연구원, 『미래산업의 발전구조』, 1997.
손정훈, "한국자동차산업 이대로 가면 망한다", 『신동아』, 1999.6월호.
송병준, "자동차산업 재편에 따른 경쟁력 강화방안", www.kama.or.kr.
송상훈, "세계 자동차업계의 재편 방향", www.kama.or.kr.
이근, 『한국사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경문사, 199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의 자동차산업』, 2003.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자동차경제』, 1999.5월호.
LG경제연구원 “글로벌 3극체제와 기업의 대응방안”
안세영, “글로벌 협상전략” 박영사. 2003. 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상기술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③노동인력의 다변화이다. 경제의 국제화가 진전되면서 국내외에서 외국인 기업과의 접촉과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이 빈번해지고 있다. 다변화된 노동 인력상황에서 이들과의 협력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생산성 제고를 위해서는 정교한 협상능력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④서비스산업 비중의 증가이다. 경제가 선진화될수록 경제 전체에서 차지하는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데 서

  • (시사경제론C형 과제)M&A의 의의와 종류 및 최근동향과 구체적인 사례(신문기사포함)
  • 속에서 많은 기업들이 외국기업과의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전 사업에 걸친 M&A의 증가-과거에는 화학, 전자, 식품, 등 특정 산업을 중심으로 주로 일어났던 M&A가 최근들어 경쟁의 심화로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금융, 통신, 자동차 업계의 M&A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 최근 M&A 시장의 동향최근 국제사회에서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한 글로벌 거대기업들간의 M&A가 활

  • [한국경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산업연구 제 11권, 1997이창규, 강한수, “IMF 이후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제도변화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사회학학회지 제22권 1호, 2003진태홍,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산경회지, 2002허영도, “기업지배구조의 국제적 추세 및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학연구 논문집 제 7권 2호, 2000차홍균, “기업지배구조의 실태와 개선방안”, 사회학학회지 제22권, 2003함시창, “세계 기업지배구조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 상명대학교

  • [경영전략]도요타(TOYOTA)의 국내 시장 진출
  • 방안5.2. 경제적 환경5.2.1.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5.2.2. 수입차 유통구조의 문제 해결 방안5.3. 사회, 문화적 환경5.3.1.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인식5.3.2. 수입자동차에 대한 일반 소비자 인식 제고와 타겟 마케팅6.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처 방안6.1. 격변하는 세계 자동차 산업과 제고방안6.2. 외국 업체 진입과 한국 자동차 산업의 대응전략6.3. 한국 자동차 산업의 진로6.4. 선진 기술과 경영기법에 의한 경쟁력6.5. 토탈서비스 경영7. 결론

  • [글로벌경영론]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성공사례 조사연구
  • 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상품별로는 일반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상품은 HDTV, DVD, PDP, 디지털 가전제품 등과 자동차, 의류, 식품(쵸코파이, 롯데 껌, 신라면) 등 소비제품이 위주이고 기업인들은 그 외 석유화학제품, 종이 철강 선박 기계류도 경쟁력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특히 한국 CDMA의 급속한 중국진출로 인해 한국 IT 기술이 중국시장에서도 서서히 자리잡아 나가고 있으며, 이는 한국산업에 대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