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자][실학사상][홍대용]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과 생애,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의산문답에 나타난 사상,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기이론,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상대관적 질서관, 실학자 홍대용의 사회개혁적 정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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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

Ⅱ.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생애

Ⅲ.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의산문답에 나타난 사상

Ⅳ.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기이론

Ⅴ.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상대관적 질서관

Ⅵ.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사회개혁적 정책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행적
북학파의 학자인 박지원, 박제가 등과 친교를 맺었으며, 학풍은 유학보다도 군국 경제에 전심하였다. 1765년(영조 41) 숙부인 억(檍)이 서장관으로 청나라에 갈 때 군관으로 수행, 베이징에서 엄성 반정균 육비 등과 사귀어 경의 성리 역사 풍속 등에 대하여 토론했다. 또 천주당에 가서 서양 문물을 견학하고 독일 사람인 흠천감정(欽天監正) 할레르슈타인, 부감 고가이슬과 면담했으며, 관상대를 견학하여 천문지식을 넓혔다. 균전제, 기술 문화의 혁신, 신분 제도의 철폐, 성리학의 극복 등을 주장하였다. 균전제(均田制) 부병제(府兵制)를 토대로 하는 경제정책의 개혁, 과거제도를 폐지하여 공거제(貢擧制)에 의한 인재 등용, 신분의 차이 없이 8세 이상의 모든 아동에게 교육시켜야 한다는 혁신적인 개혁사상을 제창하였다.
저서에 담헌설총(湛軒說叢)이 있고, 편서에 <건정필담(乾淨筆談)>, <주해수용(籌解需用)>, <담헌연기(湛軒燕記)>, <임하경륜(林下經綸)>, <사서문의(四書問疑)>, <항전척독(抗傳尺牘)>, <삼경문변(三經問辨)>이 있다.

Ⅱ.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생애
홍대용은 1731년(영조 7년) 충청도 천원군 수신면 장산리에서 아버지 홍력(洪櫟)과 청풍 김씨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홍대용의 가문은 선대는 남양(南陽)에서 나서 고려조에 이름을 떨친 금오공으로부터 정효공파로 번성하고 대대 문벌로 이름 높았다. 1741년 홍대용은 11살의 나이로 삼화부사로 부임하는 할아버지 용조(龍祚)의 행차를 모시고 관서로 여행하며 좋은 추억을 만들지만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아 용조는 죽음을 맞이한다
이에 어린 손자인 대용은 허무한 죽음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으리라 여겨진다. 그는 12세에 석실서원(石室書院)으로 김원행(金元行)을 찾아가 수학을 하게 된다. 홍대용이 찾아간 석실서원은 한강 상류를 따라 광주와 양근을 거쳐 여주까지 이어지는 조선 후기 기호학파의 온상이었고, 고문운동을 중심한 새로운 시문풍으로 영정조시대에 두드러진 석실학파를 이룬 곳이었다.
참고문헌
신득렬, 교육 사상가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1984
신용하, 조선후기 실학파의 사회사상연구, 지식산업사, 1997
임재운. 교육의 역사화 사상, 문음사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1999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사상가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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