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약력과 연보,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본질과 이념,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원리,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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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약력
1. 노이호프시대(Neuhof)
2. 집필시대
3. 슈탄츠(Stanz)시대
4. 부르크도르프(Burgdorf)시대
5. 아페르텐(Iferten)시대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연보

Ⅳ.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본질

Ⅴ.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이념
1. 자연관
2. 인간관
3. 종교관
4. 가정관

Ⅵ.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원리
1. 자기창조의 원리
2. 교도의 원리
3. 도야의 원리
4. 기초도야의 원리
5. 내면적 직관의 원리
6. 세 힘의 조화/균형의 원리
7. 개인과 사회 협동의 원리
8. 친근성의 원리

Ⅶ.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Ⅷ. 페스탈로치교육(페스탈로찌교육)의 영향
1. 교육의 수단과 방법에 미친 영향
2. 교실의 일반적 정신에 미친 영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이론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페스탈로찌가 이것을 민중의 것으로 돌려놓았다는 것이다. 또 그의 조화적 인간 도야론을 드는 사람도 있다. 머리․가슴․신체․를 고루 도야해서 하나의 원만한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생각한 그의 삼육론(三育論)은 참으로 귀한 것이기도 하다. 이 외에 또 교육의 방법면에서의 합자연교육론(合自然敎育論)을 드는 경우도 있다.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 과 민약론 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삶의 방향을 바꿨다.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 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페스탈로찌의 생애 중에서 우리가 특히 음미해야 할 세 가지를 끝으로 들어본다. 그 첫째는 교육사상 최초로 그가 교직단체를 창설한 일이다. 페스탈로찌 전기연구가 모르프(H. Morf)는 이 교직단체 창설동기를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있다. 페스탈로찌는 청소년에 대한 좋은 교육으로 이 사회악을 제거하려면 교사 및 유지들의 공동의 투쟁과 원조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러기 위하여는 개인의 투쟁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며, 오로지 국민 중의 식견 높은 사람들과의 결합으로, 국민의 타락을 막을 수 있는 도덕력을 형성하는 길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클란디 고아원의 독립적 창설․경영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그의 학원이 명문교, 귀족교로 변질되자 이에 대해 가장 회의를 느낀 사람은 바로 그였다.
참고문헌
◉ 류구웅 지음, 교육사상사 생활·노동·교육, 백산서당,
◉ 박용근,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2000
◉ 손인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
◉ 성기산 옮김, 위대한 교사들문음사, 문음사, 1988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 차석기, 서양 근세 교육 사상가론, 문음사, 1990
◉ R.R,파머, 서양근대사2, 삼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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