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론] 나이키의 하청관리 분석 -아웃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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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본문 요약
Ⅰ. 서론 ............................ 2

Ⅱ. 본론
1. 아웃소싱 전략의 일반이론
2. 나이키소개 ............................ 2
3. 경쟁사의 생산전략(아디다스) ................................
4.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생산관리 ............. 12

Ⅲ.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생산관리의 시사점 ........................ 17

Ⅳ. 참고자료 .................................... 19

본문내용
★ 본문 요약

나이키는 아마추어 육상선수였던 Philip Knight에 의해 1964년 설립되었다. 그 당시 운동화 시장이 Adidas와 Puma와 같은 고가의 독일브랜드에 의해 지배되는 상황에 대해 나이키는 저가이면서 고품질인 일제 카메라가 고가의 독일제 카메라를 대체하였던 전략이 운동화시장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처음에는 미국의 New Hamshire주와 Maine주에서 작은 공장을 운영했으나 자국내 생산으로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대만과 한국에 있는 하청업체로부터 신발을 납품 받아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로써 나이키는 자신이 직접 공장에 자본투자를 하거나 공장을 운영할 필요 없이, 현지의 싼 노동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마음껏 누렸다. 나이키는 한국과 대만의 하청공장에 관리직원을 파견하여 과연 하청업자들이 품질기준을 준수하는지를 생산초기단계부터 면밀히 점검하였다. 이러한 나이키의 방식은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1982년에 나이키는 70% 이상의 신발을 한국으로부터, 16%를 대만으로부터 수입하였으며, 미국에 있는 공장들은 곧 폐쇄되었다.

1970년대와 80년대에 있어 나이키의 하청생산에 의한 OEM수출은 그 당시 한국 수출의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1988년에는 특히 부산에 밀집한 운동화 생산업체들의 미국으로의 수출만 해도 1억2천5만 켤레에 이르렀다. 나이키의 한국 하청생산업체들은 자신이 스스로 자본을 투자하여 공장을 세우고 고무와 가죽 등의 원료를 구매하며, 노동자에 대한 기술훈련도 실시하고, 각종 한국현지노동조건을 준수하면서 공장을 운영하는 등 생산에 관한 모든 활동을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글로벌경영 장세진 박영사
(주)태광 홈페이지 http://www.tkgroup.co.kr/sub4/sub4.html
LG경제연구원 선임컨설턴트 최우열
매일경제신문 96-12-10
세계일보 92-11-12 (국제/외신) 12면 2049자
한 겨 레 2001-01-30 (기획/연재) 34 면 01 판 1083자
한 겨 레 2000-09-26 (기획.연재) 34 면 01 판 1111자
국민일보 97-09-22 (국제/외신) 11면 726자
동아일보 2002-04-30 (경제-뉴스) 35면 05판 774자
동아일보 2002-02-27 (경제-기획.연재) 39면 05판 1025자
동아일보 2002-02-27 (경제-기획.연재) 39면 05판 1025자
한국일보 2002-04-02 (경제-뉴스) 46면 41판 1223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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